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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년후 전국 5대 도시에 수소버스 1000대 달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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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 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 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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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정부가 25일 내놓은 '수소차 산업 생태계 활성화 방안'은 2022년까지 총 2조6000억원을 투자해 수소차 생태계를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크게 ▲차량 ▲에너지 ▲충전소 등 3가지 분야에서 투자가 진행된다.

일단 2022년까지 총 1만6000대의 수소차 보급 목표를 갖고 주요 부품소재에 대해 연구개발(R&D)비용으로 1250억원을 지원한다. 올해 서울, 울산을 시작으로 내년 전국 5대 도시 시내버스 정규노선에 수소버스를 투입하고 이를 고속버스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2022년까지 1000대의 수소버스가 도입되게 된다.

수소충전소 인프라 마련을 위해 2022년까지 충전소 310기를 설치한다. 민간의 투자 활성화를 위해 수소충전소 특수법인(SPC)를 출범, 1500억원을 투자한다. 현재는 도로공사, 현대차만이 수소충전소를 만들고 있는데 민간 자본을 끌어들이기 위한 것이다. 독일 역시 초기에는 SPC 방식으로 보급을 시작했다. 또 정부는 2022년까지 국산화율을 두 배(40%→80%)로 제고하고 충전소 구축비용을 30% 줄일 예정이다.

수소에너지의 법적·제도적 기반도 마련한다. 정부는 올해 말까지 3차 에너지기본계획에 수소에너지를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최남호 산업부 시스템산업정책관은 "수소에너지는 신에너지에 해당되며, 수소차 보급 활성화로 활용할 만한 부분이 늘어났다"며 "이원욱 더불어민주당도 '수소경제법'을 발의하는 등 환경적 측면에서 앞으로 새로운 에너지로 쓸 수 있다"고 말했다. 이를 통해 2022년까지 총 3800개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해진다는 게 정부의 구상이다.

이와 관련, 이날 오전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도 수소차 관련 업계와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산업혁신 2020 플랫폼' 2차 회의를 개최해 수소차 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또 정부는 내달부터 단계적으로 시행되는 노동시간 단축에 대비, 지난 22일과 25일 양일에 걸쳐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와 간담회를 가졌다. 22일에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가전, 바이오, 중견기업연합회 회원사 50곳이, 25일에는 섬유, 뿌리, 자동차(완성차·부품), 조선, 기계, 중견기업연합회 회원사 70곳이 참석했다.

산업부는 "간담회에서 기업들은 탄력적 근로시간제의 단위시간을 현행 3개월에서 6개월로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을 전달했다"며 "하반기 실태조사를 진행하는 등 향후 이와 관련한 개선안을 고용노동부 태스크포스(TF)를 통해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밖에도 청년친화형 산업단지 선정안을 오는 29일 발표할 예정이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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