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JP 별세]끊이지 않는 발길…이회창·김현철·김홍업 등도 빈소 찾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청원·원유철·김태호·박종진 등도 빈소 찾아 고인 추모
주한일본대사, 내일 조문키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임춘한 수습기자]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 차려진 김종필 전 국무총리의 빈소에는 이틀째인 24일 오전에 이어 오후에도 정치인과 사회 각계 인사들의 조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날 오전 박근혜 전 대통령의 동생인 박지만 EG 회장이 다녀간데 이어 오후에는 '김 전 총리와 함께 3김(金) 시대'를 연 고(故)김영삼 전 대통령과 고(故)김대중 전 대통령의 가족도 빈소를 찾았다.
김영삼 전 대통령의 차남인 김현철 국민대 특임교수는 오후 1시40분경 빈소를 방문했다. 10여분간 빈소에 머문 그는 조문 후 기자들과 만나 "아버님 장례식때 조문을 와주신 것이 엊그제처럼 아직도 눈에 선하다"며 "두분은 오랜 정치생활을 하면서 정치적 견해가 많이 다를 때도 있었지만 그럼에도 인간적으론 정말 각별한 사이였다"고 고인을 추억했다. 그는 "중차대한 시점에 국가 원로로서 버팀목으로 계셔주셨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며 안타까워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아들인 김홍업씨도 오후 2시반경 빈소를 찾았다. 그는 "찾아뵙는게 도리라고 생각했다"며 짧은 소회를 전했다.

이회창 전 국무총리도 빈소를 방문해 고인의 마지막 길을 배웅했다. 그는 조문 후 기자들과 만나 "박정희 시대부터 전두환·노태우·김영삼·김대중 시대 통틀어서 중요한 활동을 많이 하신 분"이라며 "(김 전 총리를) 빼고서는 한국 현대정치사를 말할 수 없을 만큼 활동이 많았다. 모든걸 다 털어버리고 부인과 함께 편안히 잠드길 바란다"고 밝혔다.
최근 자유한국당을 탈당한 서청원 의원을 비롯해 원유철 한국당 의원, 김태호 전 경남도지사 등 보수진영 정치인들도 빈소를 찾았다. 오후 1시반경 빈소를 방문한 원유철 의원은 조문 후 기자들과 만나 "15대 국회의원으로 처음 왔을때 바둑으로 인연을 맺었다"고 전하며 "당시 초선인 저를 불러 같이 바둑을 두면서 내각제 얘기도 했던 기억이 난다"고 고인을 추억했다.

김태호 전 지사도 "정치사에서 한 국가와의 발전 과정에 한 획을 담당하신 분"이라며 "역사 평가에 대한 공과는 있겠지만 이뤄놓은 정치적 업적은 높이 평가할 부분이 많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당에서 역할이 주어지면 맡을 생각인가라는 질문에는 "(지방선거에서) 선택받지 못한 사람이기 때문에 이야기하는 것 자체가 적절치 못하다"면서도 "균형이 중요하다는 차원에서 국민들이 희망을 걸 수 있는 토대가 빨리 만들어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밖에 이시종 충북지사와 정운찬 전 총리, 박종진 전 바른미래당 송파을 후보 등도 빈소를 찾아 조문했다.

김 전 총리와 오랜 친분이 있는 일본 정치권 인사들이 직접 조문할 예정이다. 정진석 한국당 의원은 "25일에는 주한일본대사가, 모레 오후에는 와타나베 히데오 일한협력위원회 회장대행과 오자와 이치로 자유당 대표가 조문을 올 예정"이라며 "100세를 넘긴 나카소네 전 총리를 대신해 아들 나카소네 히로부미 참의원도 27일 오전 영결식에 직접 참석, 아버지 나카소네 전 총리의 조사를 대신 읽기로 했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한일의원연맹을 김 전 총리가 창설했고 1963년에 한일 청구권 협상을 하셨던 것도 다 알고 있는 역사일 것"이라며 "한일 관계 발전에 큰 기여를 한 것은 일본에서도 잘 알고 있다. 한일 관계 고비 때마다 보이지 않는 교섭 역할을 해 매듭을 푸는 일들도 많았다"고 설명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임춘한 수습기자 cho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