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6월 中企 수출 증가율 16%↑…회복력은 제한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6월 中企 수출 증가율 16%↑…회복력은 제한적"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중소기업계의 경기가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나 회복력은 다소 제한적이라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중소기업연구원은 24일 'KOSBI 중소기업 동향'을 통해 이 같은 분석 결과를 제시했다. 중기연은 그간 발표해온 '월간 KOSBI 경제동향'을 'KOSBI 중소기업 동향'으로 이번부터 개편했다.

중기연에 따르면 지난달 중소기업 수출은 글로벌 교역의 양호한 흐름 속에 유망소비재의 선전에 힘입어 증가율이 전년동월대비 16.2% 상승했다. 4월 신설법인은 전년동월대비 13.1% 증가했다. 벤처기업의 신규투자액 및 투자업체 수도 전년동월대비 각각 1456억원, 43개 증가해 창업과 벤처투자가 비교적 활발했다는 평가다.

그러나 4월 중소제조업 생산의 경우 부진 완화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감소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5월 중소기업의 심리지표 역시 개선세가 약화됐다. 이러한 상황에서 5월 중소기업 고용은 1~4인 사업체를 중심으로 둔화세가 이어지고, 자영업자 수도 부진한 모습을 나타냈다는 게 중기연의 설명이다.
한편 중기연은 중소기업 수출이 하반기에도 견조한 회복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하반기 중소기업 수출은 세계경제의 양호한 성장세 속에 유망소비재와 반도체 관련 품목 등 주력 품목을 중심으로 7%대의 증가율을 기록하면서 연간으로는 8%대의 증가율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미ㆍ중 무역갈등 심화 및 세계경기 회복세 약화 우려 등에 따른 수출여건의 악화 가능성 속에 유가ㆍ환율의 변동성 위험도 증가되고 있어 중소기업 수출의 하방 리스크에 대한 면밀한 모니터링이 중요하다고 중기연은 덧붙였다.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