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양낙규의 Defence Club]북 정보수집할 정보기관 세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고고도 무인정찰기인 글로벌호크(RQ-4 블록 30형)

고고도 무인정찰기인 글로벌호크(RQ-4 블록 30형)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 북한이 14일 남북 장성급 회담에서 우리 군 당국에 "군사분계선(MDL) 정찰활동을 하지말자"고 알려지면서 우리 군 정찰능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23일 군에 따르면 현재 우리 군이 운용하고 있는 정찰자산으로는 금강ㆍ백두(RC-800), 새매(RF-16) 정찰기가 있다. 금강과 새매는 영상정보를, 백두는 신호정보를 각각 수집한다. 금강ㆍ백두(RC-800)는 공군 15전투비행단에, 새매(RF-16) 정찰기는 공군 19전투비행단에 각각 배치되어 있다. 금강ㆍRF-16 정찰기는 MDL 이남 지역 상공을 비행하며 북한의 남포에서 함흥을 연결하는 지역까지 영상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방위사업청은 앞으로 고고도무인기 글로벌호크(Global Hawk), 군사위성 등 도입을 앞두고 다양한 형태의 신호정보를 수집ㆍ분석ㆍ처리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한양대학교에 '신호정보특화연구센터'를 설립하기로 하기로 했다. 2020년 목표다. 신호정보센터는 4개의 전문연구실로 구성해 18개 대학, 36개업체 소속 250여명의 연구인력이 참여할 예정으로 2020년까지 125억원이 투입된다.

'신호정보특화연구센터'는 분산되어 있던 전자정보, 통신, 계기정보 등 신호정보 (SIGINT)를 한 곳에 모아 분석하는 기술을 개발해 정보를 일치화 할 것으로 보인다. 이 기술이 개발되면 국가정보원과 국방부 산하 대북감청부대인 일명 777부대의 분석능력도 한층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공군은 또 공군 항공정보단을 지난해 12월 창설했다. 공군은 전대급인 기존 정보부대를 전단급으로 확대 개편한 것이다.

항공정보단은 공군이 내년과 2019년 2대씩 순차적으로 도입하는 글로벌호크가 수집한 북한 정보를 정밀 분석하게 된다. 글로벌호크(RQ-4)는 미 공군이 운용하고 있는 고고도 무인정찰전력기로 최고 18㎞ 고도에서 34시간 이상 체공하며 지상 10만㎢ 면적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공군은 한국군 작전운영에 맞는 영상정보처리체계(표적촬영→판독→정보전송)를 구축하기 위해 컴퓨터 시스템인 아키텍처를 올해 안에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항공정보단은 정보감시정찰부와 운영계획처를 두고 예하에 영상정보생산대대, 표적정보생산대대, 감시정찰체계대대, 전자정보생산대대 등을 거느리게 된다. 또 무인정찰기 등을 운용해 24시간 정보감시태세를 유지하며 북한의 위협징후 등을 감시한다.

우리 군이 추진하는 군사위성은 정지궤도위성으로 한반도 주변을 정밀감시할 계획이다. 군사위성 중 가장 기본적인 단계는 지상의 이동 및 고정물체를 정밀촬영하는 정찰위성이다. 정찰위성은 광학카메라 및 다중스펙트럼 스캐너 등 기본적 장비만 탑재하고 지상의 고정거점과 움직이는 차량 등을 살핀다.

하지만 대부분의 정찰위성은 120∼800㎞ 고도에서 여러 국가 상공 위로 움직여 한 곳을 집중감시 하기는 힘들다. 군사적 목적을 갖고 주변국의 핵심시설을 감시하는 군사위성은 고도가 높고 정밀한 장비를 탑재할수록 지상 구조물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등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해외군의 경우 이미 감시정보 전문기관을 운용중이다. 미국은 9ㆍ11 테러를 겪고 나서 정보기관 간의 정보 공유 및 협조의 미흡함을 개선하기 위해 이를 총괄하는 국가안보국(NSA)을 신설하고 미국 중앙정보국(CIA)을 비롯한 국토안보부ㆍ국무부ㆍ국방부 등의 산하 17개 기관의 역할을 조율하고 있다.약 2만 명의 인력을 보유하고 연 100억 달러 정도의 예산을 투입하는 국방부 산하의 NSA는 전자신호 형태의 해외 정보를 수집, 가공해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고 적성국으로부터 자국의 중요한 정보를 보호하는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