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다시 뛰는 서울, 무너지는 지방…집값 '초양극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료: 한국감정원

   ▲자료: 한국감정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서울 집값 오름 폭이 다시 확대되는 반면 지방은 하락 폭이 더 심화되고 있다. 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서울 강남을 중심으로 한 집값 억제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어 시장 침체가 심해지는 지방은 정책 ‘사각지대’에 방치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22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 주간 변동률은 지난 18일 기준 0.07%를 기록했다. 이달 4일 0.02%까지 내려갔다가 지난주 0.05%에 이어 이번주에도 상승세가 확대된 것이다.

강남3구(강남·서초·송파)의 하락 폭이 줄고 강북지역에서는 동대문구 등 개발 호재가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오름 폭이 커졌다. 대출 규제와 재건축부담금 여파 및 보유세 개편 예고 등으로 관망세가 우세하지만 재개발 및 뉴타운 조성 등 호재가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수요가 몰리면서 아파트값이 오르고 있는 것이다.

반면 지방은 아파트값 내림세가 심해지고 있다. 이번주 지방 아파트값은 0.11% 하락했다. 이는 감정원이 관련 통계치를 집계하기 시작한 2012년 5월 이후 가장 큰 하락 폭이다.
경남(-0.28%)을 비롯해 강원도(-0.28%)·울산(-0.25%)·충남(-0.18%)·충북(-0.17%)·경북(-0.11%)·제주도(-0.10%)·부산(-0.08%)·전북(-0.07%)·대전(-0.01%) 등 대다수 주요 시도가 이번주 아파트값 하락세를 나타냈다.

올해 누적 아파트값 변동률을 살펴봐도 지방과 서울 간 분위기가 극명히 갈리고 있다. 올 들어 이번주까지 지방 아파트값은 1.71% 내렸다. 경남(-4.52%)을 비롯해 울산(-4.27%)·충남(-3.50%)·충북(-3.11%)·경북(-3.04%) 등의 하락세가 컸다. 이외에도 부산(-1.73%)·강원도(-1.85%)·전북(-1.09%)·제주(-0.86%) 등 대부분 지방 시도의 아파트값이 올해 하락했다.

특히 부산은 지난해 9월18일 이후 9개월 연속 아파트값이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최근 하락 폭도 커지는 추세다. 하지만 여전히 부산 시내에서 해운대·연제·동래·수영·남·부산진구와 기장군 등 7개 지역이 조정대상지역으로 묶여 있다. 지난해 6·19 부동산 대책에서 부산진구와 기장군을 조정대상지역에 추가한 이후 고강도 8·2 대책 등의 여파로 지방 부동산시장 침체가 심화되고 있지만 조정대상지역 해제 등 완화 조치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도 서울은 올 들어 아파트값이 3.66% 뛰었다. 이는 경기도(0.55%)의 약 7배에 달하는 오름 폭이다. 올해 집값이 비교적 많이 오른 대구(1.12%)와 비교해도 3배가 넘는 상승률이다.

부동산시장 관계자는 “애초에 정부의 부동산 대책 목표는 서울 강남 집값을 잡는 것이었기 때문에 지방의 시장 침체에는 큰 관심이 없어 보인다”며 “집값이 오르는 곳만 때려잡을 게 아니라 침체가 심화되는 지역을 중심으로 한 정부의 보완 대책 마련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민규 기자 yush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