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유럽연합(EU)이 오는 22일(현지시간)부터 미국산 철강ㆍ모터사이클 등 수입품을 대상으로 보복관세를 부과한다. 이른바 '철강관세'로 촉발된 미국과 EU간 무역갈등이 조만간 자동차 분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최대 피해자로 예상되는 독일 자동차업계가 양측간 관세를 모두 폐지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나섰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보복관세 규모는 28억유로(한화 약 3조6000억원)로 미국의 EU산 철강ㆍ알루미늄 관세 부과에 대응한 조치다. 철강을 비롯해 땅콩버터, 오렌지쥬스, 버번위스키, 청바지 등이 포함됐다. 세실리아 말스트롬 EU 통상담당 집행위원은 "우리는 이런 입장에 처하길 원하지 않았지만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며 "우리의 대응은 세계무역기구(WTO) 규정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국가 안보를 이유로 EU를 포함한 수입산 철강에 25%, 알루미늄에 10%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자동차 관세가 확정될 경우 가장 큰 피해가 예상되는 BMW, 다임러, 폭스바겐 등 독일 자동차업계는 최근 리처드 그레널 독일 주재 미국 대사와 만나 EU가 미국산 차량에 부과하는 관세를 먼저 폐지하는 방안을 제안하기도 했다. 이들은 미국이 검토 중인 25% 관세카드를 철회해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EU는 현재 미국을 비롯한 수입차에 관세 10%를, 미국은 2.5%를 부과하고 있다.
다임러를 비롯한 독일 자동차업계는 미중 무역분쟁으로도 큰 타격이 예상되고 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중국이 수입차에 25%의 추가 관세를 매길 경우 올해 다임러의 연간 실적이 당초 예상과 달리 감소세를 나타낼 것이라고 보도했다. 미국 자동차업체인 포드, 제너럴모터스(GM) 등이 중국 기업과의 합작ㆍ현지생산 방식을 택하고 있는 반면, 다임러, BMW는 미국 공장에서 생산해 중국으로 수출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어 보복관세에 따른 비용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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