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형찬 현역 준장 ‘병역명문가’ 로 선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대에 걸쳐 67년간 군복무를 한 조형찬 원장(사진 가운데 윗줄 군복차림)의 가족

3대에 걸쳐 67년간 군복무를 한 조형찬 원장(사진 가운데 윗줄 군복차림)의 가족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 현역 장성의 가문이 병역명문가로 선정돼 화제다. 병무청은 2004년부터 매년 병역명문가를 선정하고 있으며 현역 장성 가족이 선정된 것은 이번이 세번째다.
화제의 주인공 가문은 3대에 걸쳐 67년간 군복무를 한 국방부 정신전력원 조형찬 원장(준장ㆍ육사 42기ㆍ사진 뒷줄 가운데 군복차림) 가문. 조 원장의 아버지 상만씨는 1956년 육군 12사단에 입대해 23년간 군복무를 했다. 군복무 중 맹호부대 독립기갑부대에 파견돼 월남전에도 참전했다. 상만씨는 파병복귀 후 행정능력을 인정받아 정훈감실에서 근무한 후 제대했다. 하지만 고엽제 피해로 인해 2008년 위암수술을 받게됐다. 7년간 투병끝에 2015년 10월 별세해 대전현중원에 안장됐다.

조 원장의 큰 아들 성호씨는 2010년 2월 육군 31사단에 근무를 마치고 병장으로 제대했다. 둘째 아들 조성준 중사는 태양의 후예로 유명세를 탄 707 대테러특임대에 2014년 입대해 중사로 만기전역했다.

병역명문가 이력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조 원장의 부인 이정림씨의 이력도 특이하다. 간호사관학교 27기 출신으로 1983년부터 11년간 군복무를 마치고 대위로 전역했다.
조 원장은 1986년 정훈병과 소위로 임관해 다양한 활약을 했다는 군안팎 평가다. 육군을 홍보하기 위한 예능프로 '진짜 사나이', 드라마 '태양의 후예'를 기획한 것으로 유명하다. 특히 군 최초로 드론 홍보영상을 기획해 SBS 홍보영상 기획제작 우수상도 수상했다. 이밖에도 교육참고 '전투프로가 되는 길'을 17만부 찍어 정훈병과출신으로 전투력 창출에 공을 세웠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조 원장은 "나라를 위해 젊음을 바친 아버지와 아들이 있었기에 병역명문가로 선정될 수 있었다"면서 "이번 병역명문가에 선정된 다른 가문의 이야기를 듣고 깊은 존경심과 애국심을 가질 수 있었다"고 말했다.

병무청은 올해 역대 최다인 714 가문을 선정하고 20일 오전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제15회 병역명문가 시상식을 개최했다. 병무청은 지금까지 4637가문을 병역명문가로 선정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