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김정은 방중 이례적 신속 확인·보도…배경은?(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베이징 박선미 특파원] 중국이 19일부터 1박2일 일정으로 진행하고 있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중국 방문 일정을 이례적으로 신속 확인, 보도한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中 외교부, 김정은 방중 공식 확인=중국 외교부는 19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중국 방문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중국 외교부의 겅솽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김 위원장이 19, 20일 중국 방문 일정을 진행한다"며 "김 위원장의 이번 방문이 중국-북한의 관계를 더욱 심화시키고 중요한 문제 해결에 있어 전략적인 소통을 강화할 수 있기를, 또 지역의 안정과 평화를 촉진시킬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중국은 중요한 방문에 대해 제때 소식을 발표할 것이며 다만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제사회의 대북제재에 대한 중국의 입장도 강조했다. 외교부는 "중국은 일관되고 명확하게 유엔의 대북제재 외에 진행되는 일방적인 제재에 대한 반대 입장을 가지고 있다"며 "중국은 또 제재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고 생각하며, 관계국들은 한반도 문제해결을 위한 외교적 대화를 지지하고 협력해야 하며 한반도문제의 정치적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전했다.

이날 김 위원장의 방중 소식은 중국 언론을 통해서도 신속하게 전달됐다. 오전 중국 중국중앙(CC)TV는 김 위원장이 19일부터 20일까지 중국을 공식 방문한다고 발표하며 일본 언론의 보도로 확산되기 시작한 '김정은 방중설'을 명확히 했다. 관영 신화통신 역시 김정은 위원장을 태운 전용기가 이날 오전 베이징 서우두 공항에 도착했다고 보도하며 김 위원장의 중국 방문 사실을 확인했다.

김 위원장의 전용기인 참매 1호(P-885)와 북한 국내 시찰에 이용하는 항공기 1대,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때 전용차 등을 실어날랐던 화물기 1대가 이날 베이징 공항에 잇따라 도착한 시점에 이뤄진 중국 언론의 확인 보도는 이례적인 경우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례적 신속 확인, 보도 배경은? = 중국 정부는 그동안 김 위원장의 중국 방문 사실을 꽁꽁 숨기며 극비리에 진행했고, 언론 역시 김 위원장이 중국에서 머물다가 북한으로 돌아간 후에나 방중 소식을 짤막하게 전하는게 전부였다. 김 위원장이 중국 방문을 시작함과 동시에 관영언론이 공개적으로 사실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와 관련해 한 베이징 외교 소식통은 "그동안 중국은 김 위원장의 중국 방문을 숨긴 것이 북한측 요청에 따른 것이라고 밝혀왔다"며 "하지만 외부에서는 북한의 요청에 의한 것이라기 보다 중국의 필요에 의해 김 위원장의 방중 사실을 숨겼다고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며, 그동안 중국은 김 위원장의 방중 소식을 가장 효과가 극대화되는 시점에 공개함으로써 한반도 이슈에서 중국이 북한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음을 효과적으로 보여줬다"고 말했다.

이런 측면에서 이번에 중국이 이례적으로 김 위원장의 방중 소식을 신속 보도한 시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중국은 과거 북미정상회담 개최 전까지만 해도 북미간 대화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적극적으로 한반도 이슈에 개입하는 것을 꺼렸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 이전 북중 정상이 만난 것에 대해 불편하다는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힌 이후 중국은 조금 더 신중한 입장을 취했었다. 이 때문에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에 중국이 소외되고 있는게 아니냐는 '차이나 패싱론'까지 회자됐었다.

하지만 북미정상회담이 끝나고 북한이 비핵화 의지를 드러내면서 이제는 본격적으로 중국이 나서야 하는게 아니냐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중국 정부도 유엔의 대북제재 완화를 강조하는 등 과거 보다 적극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중국 언론과 한반도 이슈 전문가들 역시 북미정상회담 직후 중국이 정전협정에 서명한 당사국이기 때문에 본격적인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논의에 동참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번에 김 원장이 시 주석에게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결과를 보고하고 향후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을 논의한다는 것은 중국이 앞으로 한반도 이슈에 더 깊이 개입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각에서는 김 위원장이 싱가포르에서 북미정상회담을 진행했을 당시 적극적으로 관광객들과 시민들에게 모습을 드러내는 등 정상 국가 지도자로서의 행보를 보였다는 점에서, 과거 '비밀주의'를 벗고 한 나라의 정상으로 전 세계에 이미지를 각인시키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고 해석하기도 한다. 이런 측면에서 본다면 김 위원장은 앞으로도 중국을 방문할 때 '비밀'이 아닌 '공개'를 택할 가능성이 높으며 외교 활동 역시 더욱 활발하게 진행할 가능성이 크다.

아울러 미중 무역전쟁이 재발한 상황에서 중국이 김 위원장의 방중을 공개하면서 미국 견제 효과를 챙길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북미정상회담 이후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진행함에 있어 중국의 역할이 커진 만큼, 미국은 이번 김 위원장과 시진핑 중국 주석과의 회담을 예의주시 할 수 밖에 없다. 미중 무역전쟁으로 미국과 중국의 갈등 관계가 악화된 상황에서 중국이 미국을 견제할 수 있는 상황이 만들어졌다는 얘기다.
북미정상회담 기사 모아보기


베이징 박선미 특파원 psm82@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