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남춘 인수위 출범…'서해평화협력 중심도시 인천' 어떻게 그려낼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박남춘 인천시장 당선인이 18일 인수위원회를 출범, '새로운 인천특별시대'를 향한 비전을 제시한다.
서해평화협력 중심도시 구현과 원도심·신도시 간 균형발전, '인천~서울 10분대 시대 개막'을 비롯한 철도망 확충 등 박 당선인의 대표 공약들이 인수위에서 어떻게 구체화될 지 주목된다.
박 당선인은 인천시장 인수위원회로 '새로운 인천, 준비위원회'를 꾸려 20일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인수위는 짧은 운영기간을 고려해 규모를 줄이고 핵심 사안만 보고받는 실무형 체제로 운영된다.

인수위원장은 신동근(인천 서구을) 의원과 정세일 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지속가능경제분과위원장이 공동으로 맡았다.
인수위는 행정·민관협치, 재정·예산, 공약과제 등 3개 위원회, 30여명으로 구성됐다. 행정위원장은 박찬대(연수갑) 의원, 재정위원장은 유동수(계양갑) 의원, 공약위원장은 맹성규(남동갑) 의원이 맡았다. 박 당선인 비서실장은 허종식 인천 남구갑 당협위원장이다.


박 당선인은 이날 인천대공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인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당·정 협조가 매우 중요하다고 보고 지역 국회의원들을 모셨다"며 "인수위는 실무적 인수인계를 중심으로 운영하되 시민사회와 소통에도 무게를 둘 것이며, 부서별로 구체적인 공약이행 과제를 보완한 업무보고는 취임 후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선거운동 기간 '인천, 새로운 시작'을 슬로건으로 내건 박 당선인이 유정복 시장이 이끈 민선 6기와 어떻게 차별화된 인천의 비전과 시정운영 방향을 담아낼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박 당선인은 남북 평화시대를 맞아 국제평화도시 인천, 동북아 경제중심도시 인천을 실현시켜 나가겠다는 목표를 최우선으로 제시하고 있다.

서해평화협력청을 설치하고 유엔 평화사무국을 송도에 유치하는 한편 인천·해주·개성을 연계한 '남북공동경제자유구역' 조성을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남북공동어로구역·해상파시·한반도 해양평화공원 조성과 인천~개성 '고려역사문화복원' 추진, 남북을 잇는 땅길, 바닷길, 하늘길 추진도 공약했다.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국정상황실장과 인사수석비서관을 지내며 문재인 대통령과 호흡을 맞춘 경험이 있는 만큼, 문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와 발을 맞춰 '서해평화협력 중심도시 인천'을 구현하겠다는 각오다.

그는 또 인천 재창조 프로젝트를 통한 원도심과 신도시의 균형발전에 역점을 둘 계획이다.

신혼부부·청년·장애인·노인·1인 가구·기초생활수급자 등을 위한 공공임대주택 임기 내 2만호를 공급하고, 원도심 혁신지구 5년간 20곳 지정, 인천내항 재개발·부평 군부대 이전·노후산업단지 등 거점별 패키지 도시재생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원도심 전담 부시장제를 도입하고,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버금가는 도시재생 총괄 전담기구를 설립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박 당선인은 또 인천순환 교통망 확충과 인천~서울 10분대 시대 개막을 예고했다.
그는 서울지하철 2호선을 신도림·홍대입구에서 청라까지 연결해 인천∼서울 10분 도달 시대를 실현하겠다고 약속했다. 구로∼광명∼서창∼남촌∼신연수∼청학∼인천역으로 이어지는 제2경인선 광역철도 건설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하지만 이는 원종∼홍대선을 계양구·서구로 연장하겠다는 민선 6기 인천시의 구상과는 다른 형태의 노선 연장으로 민선 7기때 궤도 수정이 이뤄질 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선거운동 기간 유정복 시장은 "인천에서 서창을 거쳐 구로와 광명까지 가는 승객이 과연 얼마나 되겠냐, 예산 투입 대비 경제 효과를 따져보기나 한 것인지 의문"이라며 지적한 바 있다.

박 당선인은 또 공항철도와 서울 9호선 직결운행,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 연장 조기 착공, 인천도시철도 1호선과 서울지하철 5호선 검단 연장 조기 착공, 내부순환철도망 단계적 추진 등도 내놓았다.

민선 6기 내내 찬반 논란이 계속됐던 수도권매립지 정책에도 큰 변화가 예상된다.
유정복 시장은 2015년 환경부·서울시·인천시·경기도 등4자협의체를 통해 수도권매립지공사를 환경부에서 인천시로 이관하는 데 합의한 바 있다.

2016년 말로 매립이 끝날 예정이었던 서구 수도권매립지 사용 기한을 대체매립지 확보 때까지 연장하는 대신, 매립지공사의 관할권을 인천시로 가져오기로 한 것이다.

하지만 박 당선인은 "매립 종료 시한과 대체매립지도 정하지 않고 사용 기한 연장에 합의해 영구 매립의 우려가 있다"며 4자협의체가 재협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신임 경기도지사와 다시 담판을 져야 하는데, 이들 지자체가 앞서 합의를 무효화하고 협상 테이블에 나올지 회의적인 시각이 많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