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와 전면전 나선 필립모리스 "아이코스 사용자, 암·심장병↓ 덜 해롭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PMI, 최초의 대규모 6개월 임상실험 결과 발표, 8개 평가지표 개선
식약처 궐련형 전자담배 분석결과, 타르·니코틴만 부각 '오류 알고도 무시'
분석결론·조사방식에 해명촉구…경고그림 도입 거듭 우려 표명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의 과학연구 최고책임자 마누엘 피취 박사가 18일 오전 11시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임상연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의 과학연구 최고책임자 마누엘 피취 박사가 18일 오전 11시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임상연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한국필립모리스가 궐련형 전자담배의 유해성 분석 결과를 두고, 정부와 전면전을 선언했다.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MI)의 궐련형 전자담배 아이코스의 임상연구 결과를 내세워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조사방식 오류를 주장하고 타르 중심의 발표에 대해 해명을 요구했다. 보건복지부의 궐련형 전자담배 '암 유발 경고그림' 부착 추진에 대해서도 거듭 우려를 표명했다.

한국필립모리스는 18일 오전 11시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자체 임상연구 결과를 발표하는 기자간담회를 열고 "최근 미국에서 성인 흡연자 984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대규모 임상연구로 인체에 대한 위해성 감소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는 PMI가 서울에서 세계 최초로 발표한 연구결과로, 식약처가 이달 초 발표한 궐련형 전자담배 유해성분 분석 결과와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

PMI는 일반담배 흡연자 488명과 아이코스로 바꾼 흡연자 496명을 대상으로 6개월간 심혈관질환과 암, 호흡기 질환 등 8가지 주요 임상위험 지표를 평가했다.
그 결과 아이코스 전환자들은 모든 8가지 임상위험의 평가지표 변화가 금연자들과 같은 방향성을 나타냈으며, 이 중 5가지 평가지표는 계속 흡연한 사람들과 비교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아이코스를 사용할 경우 암 발병의 원인이 되는 'Total NNAL' 물질은 일반 담배를 피울 때보다 43.5%나 줄었고, 호흡기 질환의 원인인 'FEV1 %pred'는 1.28%pred 차이를 보였다.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는 물질인 'HDL-C'(3.09mg/dL)와 'WBC Count'(-0.420 GI/L), 'slCAM-1'(2.86%), '11-DTX-B2'(4.74%)도 아이코스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 것으로 확인됐다.

모든 질병의 원인으로 꼽히는 '8-epi-PGF2a'(6.80%)와 'COHb'(32.2%) 수치도 유의미하게 줄었다고 PMI는 설명했다.

PMI는 이를 통해 아이코스의 유해물질 배출 감소부터 인체 노출 감소, 실제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감소까지 실증적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반면 식약처의 최근 발표는 유해물질 배출 감소를 증명했을 뿐 인체 노출이나 실제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검증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마누엘 피취 PMI 과학연구 최고책임자는 "이번 연구결과는 연기 없는 제품의 위험도 감소 가능성을 직접 평가한 최초의 대규모 임상연구"라며 "이를 통해 일반담배 흡연보다 아이코스로의 전환이 담배의 위험도를 줄인다는 것을 증명하는 이정표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번 임상연구만으로 궐련형 전자담배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는 시간이 짧은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지금까지 아이코스 배출 성분에서 추가 위험 요소를 발견하지 못했기 때문에 그럴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답했다


한국필립모리스의 김병철 전무가 18일 오전 11시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궐련형 전자담배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한국필립모리스의 김병철 전무가 18일 오전 11시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궐련형 전자담배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PMI는 이 같은 임상연구 결과를 내세워 식약처의 궐련형 전자담배 유해성 분석에 대해 해명을 요구했다. PMI는 "유해성 조사결과 궐련형 전자담배의 유해성분 9종의 함유량이 국내 판매되는 일반담배에 비해 평균 90% 적은 것으로 확인됐음에도 식약처는 이러한 분석결과를 배제하고 타르 수치 비교에만 초점을 둔 결과를 지난 7일 발표했다"며 "세계보건기구(WHO)와 유럽연합(EU) 등이 타르는 담배규제에 대한 확실한 근거가 아니기 때문에 측정할 필요가 없으며 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고 규정한 견해도 무시했다"고 비판했다.

김병철 한국필립모리스 전무는 "WHO 등에서도 타르를 단순 비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했는데도 타르 수치만을 비교 기준으로 삼은 식약처 분석 결과는 당혹스럽고 유감스럽다"며 "계속해서 자체 연구결과를 식약처에 제출할 것이고 (식약처가)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합리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특히 한국필립모리스는 식약처가 타르 수치를 계산할 때 제품 특성상 수분 측정에 오류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알면서도 측정 방법을 보완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PMI는 이번 연구결과를 지난 8일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제출한 데 이어 조만간 식약처 등 국내 관련 부처에도 낼 예정이다.

한편 한국필립모리스는 복지부에서 발표한 궐련형 전자담배 경고그림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명했다. 궐련형 전자담배의 위해성 감소에 대한 과학적 증거가 계속해서 나오는 상황에서 경고그림은 소비자들에게 담배제품에 따라 상대적 위험도가 다르다는 점을 명확히 전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필립모리스 관계자는 "일반담배와 궐련형전자담배의 유해성 차이를 경고그림에 제대로 반영하는 것이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일"이라며 "두 제품이 동일한 경고 수준이라면 소비자가 바람직하지 않은 선택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선애 기자 ls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