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필립모리스 "식약처, 혼란 주지 말아야…전자담배 타르 분석 오류 해명촉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식약처 전자담배 유해성 분석결론에 해명촉구…6개월 임상연구 결과 공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한국필립모리스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궐련형 전자담배 유해성 조사방식에 대해 오류를 주장하고 타르 중심의 발표에 대해 해명을 요구했다.
한국필립모리스는 18일 오전 11시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유해성 조사결과 궐련형 전자담배의 유해성분 9종의 함유량이 국내 판매되는 일반담배에 비해 평균 90% 적은 것으로 확인됐음에도 식약처는 이러한 분석결과를 배제하고 타르 수치 비교에만 초점을 둔 결과를 지난 7일 발표했다"며 "세계보건기구(WHO)와 유럽연합(EU) 등이 타르가 소비자들을 오도할 수 있는 잘못된 개념이라고 규정한 견해도 무시했다"고 비판했다.

앞서 식약처는 "궐련형 전자담배의 니코틴 함유량이 일반 담배와 유사한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2개 제품의 경우 타르의 함유량이 일반 담배보다 높게 검출됐다"고 발표했다.

이와 관련 필립모리스는 "WHO가 '타르는 담배규제에 대한 확실한 근거가 아니기 때문에 측정할 필요가 없으며 타르 수치는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고 분명한 입장을 밝혀왔다"고 밝혔다. 타르 수치는 잔여물의 단순 무게(mg)이므로 독성물질과 그렇지 않은 잔여물이 어떻게 구성돼 있는지를 보여주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필립모리스는 독일 연방위해평가원(BfR)을 비롯한 해외 보건기관들이 '궐련형 전자담배의 증기가 일반담배 연기와 질적으로 매우 다르다'며 타르를 비교대상으로 삼지말라 권고한 것도 이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런데도 식약처가 타르수치 비교를 강조한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필립모리스는 특히 "식약처는 타르 수치를 계산할 때 제품의 특성상 수분 측정에 오류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알면서도 측정 방법을 보완하지 않았다"고 조사방법론에 대해서도 문제점을 지적했다.

일반담배의 연기와 달리 궐련형 전자담배의 증기는 수분량이 80%가 넘어 정확한 수분량 측정이 매우 중요하며 수분함량이 높을수록 제대로 측정하지 않으면 측정과정에서 증발량이 늘게 되고 그 증발한 수분량이 타르 수치로 둔갑한다는 설명이다.

필립모리스는 식약처의 기자회견에 참가한 시험분석평가위원장(신호상 공주대 교수)의 발언을 보면 측정방법을 보완하는 조치를 제대로 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면서 의문을 제기했다.

필립모리스는 이날 1000여명의 흡연자를 대상으로 한 6개월 임상연구 결과도 공개했다. 이번 임상연구는 1000여명의 흡연자를 일반담배 흡연자와 아이코스로 전환한 사용자 두 그룹으로 나눠 신체반응을 6개월간 측정한 결과다. 필립모리스는 "아이코스로 전환한 사람들은 6개월 뒤 8가지 신체평가지표가 모두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아이코스의 위해성 감소 가능성을 주장했다.
필립모리스 "식약처, 혼란 주지 말아야…전자담배 타르 분석 오류 해명촉구" 원본보기 아이콘


임상연구 결과에 따르면 6개월간 진해오딘 '인체 노출 반응 연구'에서 8가지 임상위험 평가지표인 ▲심혈관 질환 HDL-C ▲심혈관 질환 WBC Count ▲심혈관 질환 sICAM-1 ▲심혈관 질환 11-DTX-B2 ▲모든 질병 8-epi-PGF2α ▲모든 질병 COHb ▲호흡기 질환 FEV1 %pred ▲암 Total NNAL 등에서 '차이'나 '감소율'의 변화 유형을 보인 것으로 분석됐다.

또 이들 가운데 ▲심혈관 질환 sICAM-1 ▲심혈관 질환 11-DTX-B2 ▲모든 질병 8-epi-PGF2α 등 세 가지 지표를 뺀 나머지는 통계적 유의도가 있다고 판단했다.

이번 연구는 미국의 성인흡연자 984명을 대상으로 일반담배 흡연군 488명과 아이코스 전환군 496명을 무작위 배정한 뒤 6개월간 일반담배 흡연자와 아이코스 전환 사용자를 비교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필립모리스는 이번 연구 결과를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제출했으며 추후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국내 관련 부처에도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필립모리스인터내셔널(PMI)의 과학연구 최고책임자인 마누엘 피취(Manuel Peitsch) 박사는 "이번 아이코스 연구 결과는 연기 없는 제품의 위험도 감소 가능성을 직접적으로 평가한 최초의 대규모 임상연구"라며 "이번 연구 결과로 일반담배 흡연에 비해 아이코스로 전환하는 것이 담배의 위험도를 줄인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이정표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김병철 한국필립모리스 전무는 "더 이상 혼란을 막기 위해서라도 식약처는 이미 궐련형 전자담배로 전환한 이들이나 앞으로 이를 고려하는 흡연자들에게 궐련형 전자담배의 유해물질이 일반담배 대비 현저히 감소했다는 사실을 명확히 밝혀야 할 것"이라며 "흡연자들에게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 받을 권리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선애 기자 ls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