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라돈침대 ‘은근슬쩍’ 당진에?…주민반발·국민청원, 수거된 침대 발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당진) 정일웅 기자] 대진침대 매트리스(이하 라돈 매트리스)를 실은 화물차가 당진항 야적장 인근에서 발이 묶였다. 라돈 매트리스를 수거해 야적장에서 해체하는 게 애초 계획이었지만 지역 주민들의 반발로 야적장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주민들은 정부가 아무런 공지·설명 없이 문제된 매트리스를 지역으로 반입하려 한다며 국민청원까지 제기한 상태다.
18일 당진시 등에 따르면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는 지난 16일 전국에서 수거한 라돈 검출 매트리스 6000여개를 화물차200여대에 나눠 실은 후 충남 당진 안섬 포구 인근 당진항 야적장으로 이동시켰다.

첫 날 야적장으로 옮겨진 라돈 매트리스는 1만8000여개로 예정대로라면 이튿날 야적장에 6000여개의 라돈 매트리스가 추가로 들어왔어야 했다.

하지만 뒤늦게 이 사실을 알게 된 당진 송악읍 고대리 등지의 주민들이 17일 오전부터 야적장 입구를 막아서면서 라돈 매트리스 적재 차량은 인근에서 오도가도 못 하는 상황이 됐다.
현장에서 차량 이동을 막고 있는 주민들은 “원안위가 주민건강을 위협하는 라돈 매트리스를 수거해 일방적으로 당진에서 분리작업을 하려 한다”며 “원안위는 차량에 실린 매트리스는 물론 현재 야적장에 쌓인 매트리스(1만8000여개 분량)도 다른 장소로 신속히 옮겨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성난 주민들의 목소리는 국민청원을 통해 청와대까지 전달됐다. ‘당진 00제철 항만 야적장 대진침대 불법 해체작업’이라는 글에서 청원자는 “언제부터 쌓아둔 것인지 모릅니다”고 운을 떼며 “기사에도 나온 것처럼 (라돈 매트리스) 방사능물질이 백혈병과 폐암을 유발하는 발암물질이 섞였다는데 정작 마을에 사는 주민들에게는 아무런 통보도 없이 작업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대책을 마련해 주세요”라고 주장했다.

앞서 원안위는 지난달 대전에서도 라돈 매트리스 수십 개를 대전 유성구 소재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에 반입해 주민들로부터 반발을 샀다. 당시 원안위는 ‘안전성 검사’를 위해 반입한 것으로 해명했지만 대전에서도 마찬가지로 ‘사전 공지 또는 설명’이 없었다는 이유로 뭇매를 맞았다.

이와 관련해 원안위는 라돈 매트리스를 수거할 당시 비닐로 밀봉·운반했기 때문에 작업자와 인근 주민들은 피해에 노출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원안위의 한 관계자는 “당진항을 해체지역으로 선정한 것은 해체과정에서 발생할 스프링 등 폐기물의 처리가 용이하기 때문”이라며 “주민의 불안요소 해소를 위해 주민이 참관한 가운데 환경영향 평가와 방사선 측정으로 피해가 없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원안위는 지난 16일부터 전국 우체국을 통해 라돈 매트리스 2만4000여개를 수거, 분리작업을 거쳐 철공장(스프링 등)과 소각장(섬유성분)에서 각각 잔여물을 처리할 계획이었다.




당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