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주년' 스타크래프트, e스포츠 전성기 재연할까…블리자드 'KSL' 출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주년' 스타크래프트, e스포츠 전성기 재연할까…블리자드 'KSL' 출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직접 스타크래프트 e스포츠 대회 '코리아 스타크래프트 리그(KSL)'를 출범한다. 사실상 'e스포츠 원조' 격으로 과거 큰 인기를 끌었던 스타크래프트가 제2의 전성기를 맞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15일 블리자드는 서울 강남구 사무실에서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리그 운영 계획을 밝혔다. KSL는 블리자드가 직접 주최하는 e스포츠 대회로, 약 20년 간 전 세계 이용자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e스포츠 시장을 개척했던 스타크래프트의 팬을 위해 마련됐다.

마이크 모하임(Mike Morhaime)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최고경영자 겸 공동설립자는 "KSL는 스타크래프트와 이 게임을 지속적으로 플레이하고 시청하고 즐기는 전 세계 스타크래프트 팬을 향한 블리자드의 애착과 의지를 뚜렷이 나타낸다"며 "e스포츠가 살아 숨쉬는 도시, 서울에서 진행될 새로운 스타크래프트 리그를 발표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를 통해 전설적인 RTS게임을 현 시대에 맞게 업그레이드한 데 이어, 올해는 KSL을 통해 가장 뛰어난 스타크래프트 선수들이 함께 하는 열정적인 경쟁의 장을 열 수 있기를 매우 기대하고 있다"며 KSL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KSL 참가 등록은 이날부터 오는 25일까지 진행된다. 첫 일정인 온라인 예선은 오는 28일부터 시작되며 결승은 오는 9월8일로 예정돼 있다. 올해 KSL은 두 개의 시즌으로 진행되며 올 한 해 총 상금 규모는 1억6000만원이다.
KSL은 오픈 토너먼트로 운영해 누구나 선수로서 참여할 수 있다. 단 7월1일 서울에서 진행되는 오프라인 예선부터 이후 경기 일정은 서울에서 참가해야 한다.

16강부터 모든 KSL 경기는 현장 관람이 가능하며 트위치를 통해 전 세계에 라이브로 방송된다. 경기장에 대한 정보는 추후 안내될 예정이다.
13일 서울 삼성동 블리자드 사무실에서 열린 코리아 스타크래프트 리그(KSL) 간담회에서 (왼쪽부터) 전태규 해설, 박성진 해설, 김철민 캐스터, 국기봉 실장, 최영 상무이사, 닉 플롯(Nick Plott) , 댄 스템코스키(Dan Stemkoski)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블리자드)

13일 서울 삼성동 블리자드 사무실에서 열린 코리아 스타크래프트 리그(KSL) 간담회에서 (왼쪽부터) 전태규 해설, 박성진 해설, 김철민 캐스터, 국기봉 실장, 최영 상무이사, 닉 플롯(Nick Plott) , 댄 스템코스키(Dan Stemkoski)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블리자드)

원본보기 아이콘


국기봉 블리자드 e스포츠 팀장은 "스타크래프트는 리마스터는 개발 단계부터 많은 선수들을 비롯해 여러 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해 만들었다"며 "기존 여러 리그들이 있지만, KSL는 블리자드가 직접 운영하는 리그인 만큼 안정적으로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과거와 달리 리그오브레전드,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 등 여러 종목에 대한 e스포츠가 활성화된 현재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는 "여러 장르의 e스포츠가 있지만 스타크래프트는 그 중에서도 독보적이며 굉장히 상위에 있다"며 "그간 스타크래프트를 즐겨왔던 10대부터 60대까지의 넓은 팬층에게 새로운 재미를 선사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