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洪 사라진 한국당 어디로…해산 or 조기 전대 속 계파싸움 우려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홍준표 대표, 지선 패배로 사퇴…김성태 권한대행 체제로
재창당 수준의 근본적인 쇄신에 공감하면서도
보수 구심점 없어 의견 분분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자유한국당이 6ㆍ13 지방선거 '참패'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정치권 안팎에선 "이번 지방선거는 사실상 국민들이 한국당을 탄핵한 것"이라는 얘기도 나온다. 굳건한 지지기반이라고 믿었던 경남ㆍ부산도 무너졌다. 사실상 지역 정치기반이 사라져 지난 대선보다 더 큰 내상을 입었다는 평가다.

홍준표 대표는 지방선거 결과에 책임을 지고 물러났다. 홍 대표가 사라진 한국당은 수습책을 고민하고 있지만 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완벽히 돌아선 민심을 확인한 만큼 재창당 수준의 근본적인 쇄신이 필요하다는데는 생각이 같다. 다만 방법론에 있어서는 기존 한국당 구조 속에서 재건에 주력하자는 목소리가 지배적인 가운데 당 해산을 선언하고 새로운 보수정치 지형을 만들어가야 한다는 위기의식도 나오고 있다.
한국당 의원들은 공개적으로 여러 수습책을 밝히고 있다. 정우택 의원은 15일 CBS 라디오를 통해 "당이 올바르게 운영되는 체제를 갖추는 것이 가장 급하다"며 "지도부 얼굴이 바뀌면서 당 체제도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당 해산 후 정계개편 가능성에 대해선 "나중에 해체와 통합의 수순으로 갈 순 있지만 현재 여건이 우리당도 바른미래당도 해체해서 모여 봤자 제로에서 제로가 모이는 것"이라며 신중론을 밝혔다.

반면 이철우 경북지사 당선자는 "당과 보수, 우파 전체에 새로운 대안세력이 있어야 한다"며 "중도ㆍ보수ㆍ우파를 모두 아우르는 사람들이 함께 당을 만드는 신선한 대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고위원직을 내려놓은 김태흠 의원 역시 "리모델링 수준이 아니라 새롭게 태어나야 한다"고 말했다. 심재철 의원 역시 "모든 수준에서 환골탈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당 내에선 통상 선거 패배 후 거쳐왔던 지도부 사퇴와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전당대회 등 지도부 교체 만으론 수습이 어렵다는 인식이 팽배하다. 차라리 당을 해산하는 것이 맞다는 얘기가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한국당의 한 의원은 "바른미래당과 합치고 지도부를 바꾸는 것 만으론 해결되지 않는다. 당 해산을 선언하고 중도까지 끌어안을 수 있는 사람을 중심으로 보수가 다시 모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런 주장은 당 내에는 위기를 수습할 구심점을 찾기가 어렵다는 판단에서 비롯된다. 한 의원은 "현 의원들 다수가 박근혜 전 의원이 공천을 준 사람들인데 누가 되더라도 그늘에서 벗어날 수 없다. 외부에서 찾는다고 해도 올드보이로는 확장력이 없다"며 "총대를 메고 당돌하게 나서는 초ㆍ재선 의원들도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민심을 읽어 당 정체성을 새로 만드는 작업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보수의 뿌리라 할 수 있는 박정희식 개발ㆍ반공ㆍ친미 등에 대한 생각을 공유하고 당의 가치, 지향점을 새로 만들다보면 자연스럽게 당의 해체 등 보수지형이 바뀔 수 있다는 얘기다. 한 중진의원은 "가장 중요한 것은 시대정신을 읽는 것"이라고 말했다.

다양한 수습방안 나오는 가운데 패배 책임론과 향후 수습 주도권을 놓고 계파 간 내홍이 불거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이미 친홍계ㆍ충청ㆍ수도권ㆍ친박계 인물들이 자천타천으로 거론되면서 당 내에선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한 초선의원은 "내부 싸움이 오히려 국민들을 더 외면하게 만드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지금은 누가 잘못했다를 따질 것이 아니라 의원 모두가 책임을 느껴야 한다"고 말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