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라돈침대' 대대적 수거…'모나자이트' 창고 보관 대책에 인근 주민 '불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모나자이트 도포 부분 분리…대진침대 창고에 보관 계획
환경단체 "졸속 대책"…원안위 "문제없다"
수거 집배원도 안전 우려
우정사업본부가 16~17일 이틀간 '라돈침대' 논란을 빚은 대진침대 매트리스 수거에 나선다. 수거를 위해 집배원 과 행정직원 등 우체국 직원 3만여명이 투입된다.

우정사업본부가 16~17일 이틀간 '라돈침대' 논란을 빚은 대진침대 매트리스 수거에 나선다. 수거를 위해 집배원 과 행정직원 등 우체국 직원 3만여명이 투입된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승진 기자] 이번 주말 우정사업본부가 '라돈침대' 논란을 빚은 대진침대 매트리스 수거 작업에 나선다. 하지만 수거가 시작되기 전부터 집배원들의 반발의 목소리가 터져 나온데 이어, 수거 후 폐기 방법과 관련해 아직 구체적인 해법이 나오지 않아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14일 전국집배노동조합은 서울 종로구 광화문우체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민 편의라는 대의를 앞세워 집배원에게 안전하지 못한 수거 방식을 강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수거일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지만 안전교육이 진행되지 않은데 따른 반발이었다. 노조는 이어 분진 마스크와 장갑 등이 제공되지 않으면 "작업 중지권을 발동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우본은 직원들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진행하고, 방진마스크와 장갑을 제공하겠다며 뒤늦게 계획을 밝혔다. 또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작업에 참여한 인원과 차량은 원안위에서 방사선 측정 검사를 실시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더 큰 문제는 수거 이후다. 원안위는 매트리스를 3단계를 거쳐 처리할 예정인데 유해물질인 모나자이트가 도포된 부분은 별도 분리해 밀봉 상태로 보관하고, 나머지는 일반 생활폐기물 처리 절차대로 소각하거나 재활용할 방침이다. 하지만 우본이 회수할 매트리스 물량은 6만∼8만개에 달할 것으로 추정돼 쏟아지는 물량을 모두 제대로 처리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또 원안위는 모나자이트 보관을 대진침대 측의 창고에 보관할 계획이어서 안전에 대한 우려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원안위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원안위 관계자는 "방사능 수치는 매우 미미한 수준으로 일반 창고에 보관해도 무방한 것으로 판단된다"며 "다만 더 효과적인 방법은 계속해서 고민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이성진 환경보건시민센터 사무국장은 원안위의 대책이 졸속이라고 비판했다. 이 사무국장은 "정부는 모나자이트가 함유된 부분을 분리해 보관한다고 한다. 하지만 보관 장소 인근의 지역주민들은 이를 두고 반발할 텐데 대책이 있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또 이 사무국장은 "가습기살균제 파동 당시 문제 제품에 대한 전수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피해자들이 제대로 피해보상을 받지 못했다"며 "문제가 되는 침대들은 생산일과 생산 공장 등에 따라 도포량이 다를 텐데 현재 이런 조사가 미흡해 추후 피해자들이 발생했을 때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수거작업은 원안위가 지난달 15일 대진침대 매트리스 모델 7종이 안전기준에 부적합하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19일 업체 측에 수거 및 폐기 명령내리며 시작됐다. 민간업체를 통한 매트리스 수거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자 대통령이 특별지시를 내렸고 전국 물류망을 갖춘 우본이 실시하게 됐다. 수거엔 집배원과 행정직원 등 우체국 직원 3만여명이 투입된다.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