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동연 "고용동향 충격적…경제팀 모두의 책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 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 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5일 "5월 고용동향 내용이 충격적"이라며 경제팀 모두의 책임이라고 반성했다. 문제 해결과 관련, 업종별·계층별 맞춤형 일자리 지원방안을 마련하는 등 범부처가 문제 해결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김영주 고용노동부장관,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반장식 일자리수석 등 관계부처 장관을 한 자리에 모아 고용 관련 긴급경제현안간담회를 연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통계청이 발표한 '5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취업자 증가 폭이 7만명 수준에 그쳐 8년 4개월만의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청년층(15∼29세) 실업률은 1.3%포인트 상승한 10.5%로 역대 최고치로 뛰어올랐다.

김 부총리는 "일자리 상황이 단기간내에 호전되기 어려운 상황이긴 하지만, 정부가 그동안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음에도 불구하고 (고용상황이) 크게 나아지지 않고 있다"며 "경제팀 모두의 책임"이라고 말했다.

그는 "생산가능인구 감소, 주력업종의 고용 여력 저하에 일부 경기 요인이 겹치면서 일자리 창출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특히 일부 업종이나 계층의 어려움이 심화되고 있고, 거기에 더해서 구조조정 영향으로 제조업 지표도 좋지 않다"며 고용 부진 원인을 진단했다.
김 부총리는 "정부가 그동안 일자리 창출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하기 위해 노력을 해 왔지만 기업과 시장에 펌핑이 부족했고, 그런 펌핑이 부족해서 일자리 창출이 부족했던 것으로 보인다"며 "민간의 일자리 창출력을 높이고 구조적인 일자리 창출을 지속하면서, 정부가 할 수 있는 단기적 대책도 꾸준히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일단 업종별·계층별 맞춤형 일자리 지원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김 부총리는 "최근 저소득층 분배 악화 상황과 관련, 임시일용직이나 도소매·숙박업 종사자 등을 포함한 (취약 업종·계층에 대한) 지원방안을 마련토록 하겠다"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계층을 중점으로 한 일자리를 만들어내기 위해 추가경정예산(추경)을 집행하고, 내수 여력도 확충할 것"이라고 밝혔다.

동시에 시장에서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혁신성장과 규제혁신, 세제지원, 노동시장 규제개선 등도 투 트랙으로 추진하겠다는 구상이다.


김 부총리는 "일자리 정책과 대책을 이야기하면서 여러 요인이 나오겠지만 일반 국민이 보시기에 정부가 변명조로 보일 수 있다"며 "기술적인 논리로 설명을 할 것이 아니라 고용상황에 대한 심각성을 인정하고 국민들께서 우려하는 바에 대해서 정부가 함께 공감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겸허하게 심각성에 대해서 범 부처적으로 인식을 같이 하고, 단기적으로 (고용상황의) 큰 개선을 보기는 쉽지 않지만 할 수 있는 것부터 차근차근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시장과 국민이 느끼는 불안과 우려에 대해서 공감하면서 할 수 있는 모든 대책을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일자리 창출은 어느 한 부처의 일이 아니다"라며 "모든 부처가 전부 다 자기 일이라고 생각하고 범부처적으로 참여해야 하며, 적은 숫자의 일자리를 만드는 것부터 시작해서 전 부처가 힘을 합쳐 지혜를 모으고 최선의 노력을 다하자"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