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경배 회장, '좋은 일터·지역 발전' 신본사로 현실화…'백자' 모티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모레퍼시픽 그룹 용산 신본사 건축가 데이비드 치퍼필드 내한 간담회
서 회장이 좋은 일터, 커뮤니티 공간으로의 역할 강조해 이를 반영
서 회장과 데이비드 공통 관심사인 '백자'가 건물 모티브로 작용
문화공간, 사내 복지공간 만들어 교감과 소통 주변과 조화 이루도록 해
아모레퍼시픽그룹 신본사를 설계한 건축가 데이비드 치퍼필드가 14일 건축물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그룹 신본사를 설계한 건축가 데이비드 치퍼필드가 14일 건축물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서경배 아모레퍼시픽 그룹 회장이 건물을 지을 때 가장 강조한 것은 좋은 일터, 커뮤니티 공간으로서의 역할이었다. 사람에 집중했다."
세 번째 용산시대를 열어갈 아모레퍼시픽 그룹 신본사는 서경배 회장의 뜻에 따라 '사람', 지역사회에 초점을 맞춰 지어졌다.

이 건물을 설계한 영국의 세계적 건축가 데이비드 치퍼필드는 14일 신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서 회장은 열린 공간이 되고 교류하는 공간이 돼야 한다 했다"며 "회사 역할, 사회적 의무를 강조했다"고 말했다.

1층 공간은 사람을 끌어당기는 힘을 가지는 공용 공간으로 만들어달라 주문했다. 실제 아모레퍼시픽 그룹 신본사 1층에는 사방에 문이 있고 5층에 있는 유리 위 수변공간을 아래에서 볼 수 있다. 햇빛이 비춰 밝은 느낌이 든다. 데이비드 치퍼필드는 "서 회장은 일관되게 직원들이 일하기 좋은 공간이 돼야 하고 지역 커뮤니티에 기여하는 사회적 공간 역할을 해야 한다고 했다"며 "서 대표의 자유로운 공간, 커뮤니티를 위한 아이디어가 실현됐다"고 설명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 신본사 5층 정원에서 건축가 데이비드 치퍼필드(왼쪽)이 건물 설명을 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그룹 신본사 5층 정원에서 건축가 데이비드 치퍼필드(왼쪽)이 건물 설명을 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연결'이라는 키워드 아래 자연과 도시, 지역사회와 회사, 고객과 임직원 사이에 자연스러운 교감과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 고심한 결과가 신본사라는 것. 건물 안에는 5층과 11층, 17층에 세 개의 정원을 만들었다. 임직원들이 자연과 호흡하고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이다.
5층 루프가든에서 담소를 나누는 직원

5층 루프가든에서 담소를 나누는 직원

원본보기 아이콘


'백자'는 건물의 모티브로서의 역할을 했다. 평소 백자에 관심이 많은 서 회장과 역시 백자의 아름다움에 심취했던 데이비드가 백자를 통해 건물의 미에 대해 소통했다. 서 회장은 개인적으로 백자 컬렉션을 보유한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데이비드는 "백자가 모티브가 돼 절제미, 한국미를 보이는 열쇠가 됐다"고 했다.

데이비드는 "이번 프로젝트는 문화교류 면에서도 중요하다'며 " 아모레퍼시픽 이 큰 규모의 국제적 프로젝트를 진행했다는 것도 놀랍고 일터를 어떻게 새롭게 재조명할 수 있는가에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 더 놀라웠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주변 도시와도 어우러지게 건물을 지었으며 1층 열린 공간은 문화 교류 공간이 될 수도 있다고 전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 신본사 로비 모습

아모레퍼시픽그룹 신본사 로비 모습

원본보기 아이콘


지하 7층~지상 22층, 연면적 18만8902.07㎡ 규모의 신본사 1층에는 미술관 소규모 전시공간인 ▲APMA캐비넷, 세계 각국의 미술관과 박물관의 전시도록을 열람할 수 있는 ▲전시도록 라이브러리가 있다.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2~3층에 대강당 ▲아모레홀이 있고 ▲아모레스토어 ▲고객연구센터 ▲ 아모레퍼시픽 아카이브 ▲사내 어린이집이 있다. 5층부터는 직원 복지공간과 사무공간으로 구성했다.

5층에 ▲피트니스센터와 무료로 마사지를 받을 수 있는 ▲라온 ▲레이디스 라운지 ▲직원식당 ▲사내카페 등이 있다. 16층 ▲AP-세브란스 클리닉에서는 연세대 세브란스 벼원 전문의급 의료진의 진료를 무료로 받을 수 있으며 운동치료, 물리치료 시설도 마련돼 있다. 6층 이상 사무공간에는 6인용 오픈형 데스크, 1인용 워크포커스 등의 공간으로 유연한 근무 환경을 제공했다.
아모레퍼시픽 본사 사무공간 오픈형데스크와 워크 포커스

아모레퍼시픽 본사 사무공간 오픈형데스크와 워크 포커스

원본보기 아이콘


앞서 서 회장은 직원들에게 "용산 신본사는 아름다움으로 세상을 바꾸는 ‘원대한 기업’ 비전 달성에 중요한 구심점이 될 것"이라며 "이 곳에서 세상으로 뻗어 나가는 창을 열고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원대한 미래를 향해 마음껏 꿈을 펼치자"고 말하기도 했다.
아모레퍼시픽 신본사 전경

아모레퍼시픽 신본사 전경

원본보기 아이콘





박미주 기자 beyon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