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추락하는 엘리베이터에서 살 수 있는 방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지 쫙 편 채 바닥에 납죽 엎드려야…엘리베이터 이용하다 사망할 확률 0.00000015%

(사진=블룸버그뉴스)

(사진=블룸버그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진수 선임기자] 요즘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리는 것은 일상이 돼버렸다. 엘리베이터에 올라 탔는데 움직이던 엘리베이터가 덜컹거리기라도 하면 가슴은 철렁거린다.
고장으로 엘리베이터가 멈추지 않고 계속 자유낙하할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

영국 타블로이드 신문 더 선은 흔히들 시도해볼만한 방법으로 세 가지를 떠올린다고 최근 소개했다.

첫째, 바닥과 충돌할 때의 충격력을 완화하는 것이다. 짐가방 같은 것을 들고 엘리베이터에 올랐다면 그 위로 올라서는 게 최상책이다.
여행가방이든 핸드백이든 서류가방이든 그 위에 올라서면 바닥 충돌시 충격력을 조금이나마 누그러뜨릴 수 있다. 이때 가방은 '크럼플 존(승용차 사고시 탑승자를 보호하도록 쉽게 접히도록 설계된 부분)' 같은 역할을 담당한다.

둘째, 흔히들 엘리베이터가 추락해 바닥에 닿기 직전 점프하면 목숨을 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불행히도 상대속도의 법칙에 따르면 이는 사실과 다르다.

보통 크기의 엘리베이터가 20층 높이에서 자유낙하할 경우 땅에 부딪치기 직전 속도는 시속 150㎞다. 충격 직전 엘리베이터에 타고 있는 사람이 점프해봐야 속도는 겨우 시속 5㎞다. 따라서 엘리베이터 안의 사람은 시속 145㎞로 바닥에 떨어지는 셈이다.

이만한 속도에서 살아남을 사람은 거의 없다. 게다가 이런 속도로 떨어지는 와중에 점프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자유낙하하는 엘리베이터에서 목숨을 건질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엘리베이터 바닥에 납죽 엎드리는 것이다. 불가사리처럼 사지를 쫙 편 채 납죽 엎드려 있으면 인체에 가해지는 충격이 분산돼 그나마 한 부위가 심각하게 부상하는 참사는 줄일 수 있다.

이때 살이 가장 많은 부위를 쿠션처럼 이용하고 머리와 목을 보호하는 게 중요하다. 엘리베이터 파편이 어디로 떨어질 지 미리 파악해 피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나 지레 걱정할 필요는 없다.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다 사망할 확률은 0.00000015%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엘리베이터를 6억5000만번 이용해야 사고가 한 번 일어날까 말까 하다는 말이다.






이진수 선임기자 commu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