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민라면' 농심 신라면…부산·평택 공장 생산제품 북한 수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라면 북한 진출 전략 논의
부산항·평택항서 '북한 수출'
백산수는 물류비 절감 기대
▲신라면 조리컷

▲신라면 조리컷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농심이 부산과 평택 공장을 통해 생산하는 신라면을 북한에 수출하기 위한 준비에 나섰다. '4ㆍ27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6ㆍ12 북미정상회담'으로 남북 간 경제협력(남북경협)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되는데 따른 조치다.
1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농심은 최근 임원 회의를 통해 부산과 평택 공장에서 생산하는 신라면 등의 라면 제품을 '철도'가 아닌 '배'로 북한에 공급하는 전략을 확정지었다.

신라면의 경우 농심 중국 공장에서 생산하는 제품이 유입돼 북한 지도부가 즐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경협의 선두주자 상품으로 신라면이 북한에 본격적으로 공급되면 일반 주민들까지 모두가 즐길 수 있을 것이란게 농심측 설명이다.

실제 식품업계는 남북경협이 본격화되면 가장 먼저 먹거리 제품이 북한에 공급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대체 식품으로 인기 있는 '라면'이 1순위로 꼽힌다. 대체 식품의 속성상 북한 사회에 가장 빠르게 확산될 수 있고 남북의 식문화가 이질성이 없어서다.
농심 '백두산 백산수'

농심 '백두산 백산수'

원본보기 아이콘
농심은 북한의 백화점과 마트가 어느 정도 활성화돼 있기 때문에 공급이 이뤄지면 북한 지역 곳곳에 제품이 들어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이미 중국 접경지역을 통해 신라면이 거래되는 등 인기가 있다"면서 "농심의 진출이 본격화되면 업계 전반에 수혜가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농심은 신라면 이외에도 먹는샘물(생수) 브랜드 백산수의 물류비용 절감을 점치고 있다. 백산수는 신춘호 농심 회장이 차세대 신사업으로 육성하는 주력 제품이다. 백산수는 현재 중국 연변에서 생산되고 있다. 연변에서 다롄항까진 철도로, 다롄항에서 평택항과 부산항까진 각각 배를 이용해 국내에 들여오고 있다. 제품 운송 거리만 총 2000km에 달하기 때문에 북한 나진항을 통해 국내로 유입되면 운송 거리가 800km가량 줄어 물류 비용이 절반 수준으로 줄일 수 있다고 농심은 밝혔다.
북미정상회담 기사 모아보기


이선애 기자 lsa@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