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6·13 민심]'최악 성적표' 받아든 한국당…"결과 겸허히 수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내일 거취 밝히기로…지도부 사퇴 불가피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정당 역사상 최악의 결과".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3일 오후 6시 지상파 방송 3사(KBS·MBC·SBS)의 출구조사를 확인한 뒤 참담한 표정을 감추지 못한 채 이같이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높은 지지율에 남북 대화무드까지 겹치면서 열세를 예상했지만 예상 보다 더 큰 참패에 망연자실한 모습이었다.

한국당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대구·경북을 힘겹게 사수하는데 그쳤다. 당에 대한 민심을 확인하는 기준으로 삼은 부산·울산은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게 내줬다. 경남은 초반 김태호 한국당 후보가 앞서가고 있지만 격차가 점차 좁혀지는 양상이다.
서울시장 역시 안철수 바른미래당 후보를 넘어서면서 체면치레는 했지만 박원순 민주당 후보와 큰 격차로 벌어지면서 한계를 실감했다. 경기도지사 역시 막판 여배우와의 스캔들이 터지며 '어부지리' 승리를 기대했지만 민주당의 벽을 넘지 못했다.

한국당은 당초 17개 광역단체장 선거에서 영남권 5곳을 포함해 '6곳 당선'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마지막 여론조사 결과까지 민주당의 손쉬운 승리가 점쳐졌지만 숨은 보수표가 결집할 것이라며 기대를 놓지 않았다. 하지만 성적표가 예상보다 더 최악의 결과로 나오면서 내부에서도 충격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는 국민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 점을 참패의 이유로 들었다. 그는 "탄핵과 대선 이후 국민적 분노가 아직 사그러들지 않았고 보수 혁신과 보수의 변화에 대한 국민적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 것이 오늘의 결과로 나온 것 같다"며 "아직 미움이 안 가신 것 같다. 국민들이 큰 회초리를 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대선 이후 한국당은 '反 문재인 정권'을 프레임으로 정국을 운영해왔다. 이런 모습들이 때론 남북 정상회담, 개헌을 비롯해 문 정부의 정책과 행보에 사사건건 발목을 잡는 모습으로 비춰지기도 했다. 김 원내대표는 "야권은 그동안 문 정권의 일방통행식 국정운영이나 독주에 대해 견제와 균형을 갖추게 해달라고 강조해왔지만 이번 지방선거가 국민들의 판단이라면 한국당은 실용주의적 야권으로서 야성을 새로 정립하는 계기가 돼야할 것 같다"고 말했다.

한국당 지도부는 내일 오후 거취를 밝힐 예정이다. 지방선거 패배에 책임을 지고 사퇴할 가능성이 높다. 당분간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운영돼 새로운 당 대표를 뽑는 전당대회를 준비하는 수순으로 갈 것으로 보인다. 비대위원장은 김 원내대표가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 원내대표는 "내일 2시 최고위원회가 예정돼 있다"며 "우리당 지도부의 결정과 향후 당의 체제와 수습에 대해서 그때 이야기 하는게 적절할 것 같다"며 말을 아꼈다.

다만 한국당 지도부를 교체하는 것만으론 멀어진 민심을 회복하기에 부족하다는 얘기도 나온다. 한국당의 정치지형이 극우로 비춰지지 않으려면 보수 전체의 통합 등 큰 변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김 원내대표 역시 "너무 우편향적인 정책과 남북 관계에 있어서 수구적인 입장이 과하지 않았나 하는 자성도 있다"며 "국민적 바람이 자연스레 야권 재편을 촉구하고 또 바란다면 한국당은 저희들만의 일방적인 폐쇄성을 유지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고 여지를 남겼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