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미사일 시험장 폐기…정치적 일정 발맞추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北, 선제적 비핵화 조치 이행 시기 관측
7·27 정전협정일…9·9 공화국창건일 의미 담겨
11월 美 중간선거 전 2차 북·미정상회담 가능성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북한이 북·미정상회담 이후 자발적인 비핵화 조치를 단행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미사일 엔진 시험장 폐기가 유력한 가운데 지난달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와 함께 비핵화 프로세스의 가속 페달을 밟게 될 전망이다.

문제는 시기다. 북한이 비핵화를 이행하는 날짜를 한반도와 미국, 국제사회의 예정된 일정에 맞출 것인가에 따라 상당한 정치적 여파를 불러올 것으로 예상된다.

정치적 상징성을 띄는 국내 주요 일정 가운데 당장 이번주에 6·15 남북공동선언 기념일이 있다. 그러나 남북은 공동행사를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지난 1일 고위급회담 이후 "6·15 전후 구체적인 날짜나 장소를 정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며 "기본적으로 생각한 방향은 이번 6.15 남북공동행사 자체를 개최하지 않는 방향으로 일단 의견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다만 "최종 합의는 아니지만 서로 문서교환방식으로 구체적으로 어떻게 의미 있게 행사를 넘길 것인가 하는 것을 논의해 나가기로 했다"며 행사 개최 가능성은 부인하지는 않은 상황이다.

1948년 한반도 분단 이후 첫 남북정상회담의 결실로 만들어낸 공동선언이라는 점에서 그냥 지나칠 수는 없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이외에도 14일 판문점 통일각에서 열리는 장성급 군사회담이나 18일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열리는 체육회담, 22일 금강산에서 열리는 적십자회담도 남북간 교류협력을 이끌어낼 중요한 일정으로 꼽힌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7월에는 1953년 유엔 연합군과 북한, 중국이 판문점에서 정전협정에 서명한 지 65년이 되는 정전협정일(27일)이 있다. 북한이 이달내 비핵화 선제조치를 이행한 이후에 남북의 종전선언 가능성이 유력하게 점쳐지고 있다.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7월27일 판문점에서 남북미 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북한의 정상국가 데뷔에 대해 국제사회의 지지를 받기 위해서 9월 열리는 유엔총회도 주목된다. 빅터 차 전략국제문제연구소 한국석좌는 뉴욕타임스 기고문을 통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9월 유엔총회 참석에 맞춰 김 위원장을 백악관에 초청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북한 정권 수립 후 70주년을 맞는 9월9일, 공화국 창건일도 상당한 정치적 의미를 갖고 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우리 인민이 공화국 창건 70돌을 대경사로 기념하게 되고 남조선에서는 겨울철 올림픽 경기대회가 열리는 것으로 북과 남에 다 같이 의의 있는 해"라면서 "동결상태에 있는 북남관계를 개선해 뜻깊은 올해를 민족사에 특기할 사변적인 해로 빛내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평창 동계올림픽에 선수단은 물론 대표단을 파견하면서 남북정상회담의 기반을 마련한 만큼, 공화국 창건일에 맞춰 대대적인 행사를 열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의 평양 초청 등 정상회담에 상응하는 요구를 해올 가능성도 있다.

이어 올 11월 북·미정상회담의 상대였던 트럼프 대통령의 중간선거가 예정됐다는 점에서 늦어도 10월 전에 2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릴 것이란 예상도 나온다.

북한의 입장에서 체제보장을 약속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적 기반이 강화되는 것을 거절할 이유가 없다. 2차 회담 전까지 비핵화 선제 조치, 전향적인 인권문제 해결 등을 통해 올해말 대북 제제완화라는 성과를 기대할 수도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 공동합의문 서명식을 마친 뒤 '김정은을 백악관으로 초청할 것이냐'는 기자의 질문에 "틀림없이 그렇게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만날 것"이라며 "여러 번 만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北, 미사일 시험장 폐기…정치적 일정 발맞추나 원본보기 아이콘

북미정상회담 기사 모아보기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