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허익범 특검 "수사팀장 후보군 압축…하루빨리 결정됐으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허익범 특별검사 (사진=연합뉴스)

허익범 특별검사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이기민 수습기자] '드루킹 댓글조작' 의혹을 수사할 허익범 특별검사(59·사법연수원 13기)가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일인 13일에도 출근해 수사팀 인선 작업에 몰두하고 있다. 파견검사들을 지휘하며 수사 실무를 이끌 수사팀장은 이르면 14일 선정될 전망이다.
허 특검은 13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지방변호사회 회의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앞으로 수사팀장이 되실 분과 논의 할 수사팀에 대해 정보를 모으고 있다"며 "(수사팀장에게) 참고로 제시할 인적 구성에 관한 리스트를 마련 중"이라고 말했다.

앞서 허 특검은 수사팀장으로 파견 받길 원하는 수명의 검사 명단을 법무부에 보냈다. 법무부 검찰국은 검사 파견 가능 여부와 본인 의사 등을 확인한 뒤 대검찰청과 협의해 특검에 통보할 예정이다.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한 박영수 특검 때는 윤석열 당시 대전고검 검사(현 서울중앙지검장)가 수사팀장을 맡은 바 있다.

허 특검은 "(수사팀장 후보군이) 어느 정도 압축됐다"며 "하루라도 빨리 결정 돼서 구체적인 수사팀을 꾸리는 방안을 협의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수사팀장 인선 기준에 대해선 "수사팀을 이끌어야 하기 때문에 조직 전체를 아우르고 지휘할 수 있는 분을 모시려고 한다"고 말했다.
허 특검은 전날 특검보 후보 6명도 문재인 대통령에게 추천했다. 문 대통령은 15일까지 이 중 3명을 추려 특검보로 임명해야 한다. 특검보는 특검의 지휘ㆍ감독에 따라 수사팀을 이끄는 업무를 맡게 된다. 그동안 허 특검은 특검보 후보군 20여명을 추천 받아 이들 중에서 대통령에게 추천할 후보 6명으로 압축하는 작업을 진행해왔다.

허 특검은 "(매크로 댓글조작) 분야에 대해 제가 전문지식이 많지 않고 저도 수사에 관해 부족한 부분 많아서 그 부분을 채워주고 조언해주실 분을 모시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허 특검이 추천한 후보는 김대호(60ㆍ19기), 김진태(54ㆍ26기), 송상엽(49ㆍ군법무관 11기), 최득신(49ㆍ25기), 임윤수(49ㆍ27기), 김선규(49ㆍ32기) 변호사인 것으로 알려졌다.

허 특검은 특검팀의 행정 실무를 총괄할 수사지원단장으로는 신호종 전 대구고검 사무국장(55)을 내정했다. 특검보와 수사팀장 인선이 이번주 중 마무리되면 허 특검은 이들과 협의해 나머지 12명의 검사 파견을 요청할 계획이다. 드루킹 특검팀은 특검 1명과 특검보 3명을 비롯해 파견검사 13명, 파견공무원 35명, 특별수사관 35명 등 총 87명으로 꾸려진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이기민 수습기자 victor.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