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개 차종 21만3322대, 에어컨 배수결함 발견…좌석 등받이 고정 결함, 전조등 라벨도 문제
기아자동차에서 제작해 판매한 그랜드 카니발(VQ) 21만2186대는 에어컨 배수 결함으로 수분이 차량 내부의 전기장치(릴레이 박스)로 떨어져 전기적 쇼트가 발생하고 이로 인한 화재 발생 가능성이 확인됐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에서 수입해 판매한 E 220d Coupe 등 7개 차종 825대는 좌석 등받이 고정 결함으로 사고 발생 시 탑승자를 다치게 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15일부터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교체)를 받을 수 있다.
한국지엠㈜에서 수입해 판매한 G2X 184대는 동승자석 승객 감지 센서의 결함으로 충돌 시 에어백이 전개되지 않아 탑승자를 보호하지 못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15일부터 한국지엠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교체)를 받을 수 있다.
해당차량은 14일부터 다임러트럭코리아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제작사가 표기된 라벨 부착)를 받을 수 있다.
리콜과 관련해 해당 제작사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된다. 리콜 시행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 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자동차의 결함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자동차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를 운영하고 있다"면서 "홈페이지에 차량번호를 입력하면 상시적으로 해당 차량의 리콜대상 여부 및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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