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우건설, 김형 체제로…"대우 명성 회복하겠다"(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1일 취임 일성으로 수익성 개선, 경영시스템 효율화 등 제시
"외부인사 선임에 우려 있는 것 사실…사장이자 선배로서 먼저 손 내밀겠다"
대우건설, 김형 체제로…"대우 명성 회복하겠다"(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김형 대우건설 신임 사장이 11일 취임 일성으로 '명성 회복'을 강조하며 본격적인 경영활동에 나섰다.
김형 사장은 이날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 본사 금호아트홀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통해 "대내외 건설 환경이 악화되는 과정에서 회사의 명성과 신뢰를 회복할 것"이라면서 ▲국내외 사업 수익성 개선 ▲유연하고 효율적인 경영시스템 구축 ▲미래성장동력 확보 ▲임직원과의 소통을 중점과제로 제시했다.

그는 새로운 성장동력 사업과 관련, "시장에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는 혁신적인 사업모델을 개발해야한다"면서 "베트남 스타레이크 사업처럼 기획 제안형 투자개발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다른 산업과의 협업을 바탕으로 새로운 사업 플랫폼을 개발해 대우건설만의 고유한 콘텐츠를 완성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사장은 이어 건설산업이 어려운 환경에 처해있다는 점을 강조하는 한편, 창립 45주년을 맞은 대우건설의 과제에 대해서도 역설했다. 그는 "올해는 대우건설이 창립 45주년을 맞이하는 뜻깊은 해 이지만, 국내 건설업 수주량은 전년대비 11.6% 가량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며 해외 시장의 수요 위축, 유가 상승에 대한 불확실성, 각국의 보호주의 정책 등으로 부진한 흐름이 지속될 것"이라면서 "이러한 대외환경 하에서 대우건설이 당면한 현실도 녹록치 않다"고 설명했다.
특히 "반복되는 수익성 악화로 미래 성장을 위한 투자가 저조하고 기업가치는 하락했으며, 그로인해 임직원들의 사기 또한 저하돼 있다"면서 "올해 초 해외 사업장의 손실 발생과 M&A 무산으로 회사의 대외적 명성과 신뢰에도 큰 타격을 입었다"고 진단했다. 아울러 "치열하게 이 여름을 지내고 나면, 시장의 신뢰 회복은 물론 회사의 가치도 한층 더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노동조합 등 일각에서 제기한 자격논란을 의식한 듯, 본인에 대한 우려가 있다는 사실도 언급했다. 그는 "새로운 변화의 시기에 외부 인사로 사장에 선임된 것에 대해 대내외의 기대와 함께 우려가 있는 것이 사실"이라면서 "사장으로서, 또 선배로서 다양한 채널을 통해 여러분(임직원)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소통하겠다"고 역설했다.

대우건설은 이에 앞서 조직개편을 통해 '김형 체제'로의 전환에 속도를 냈다. 김 사장이 임시주주총회를 통해 신임 사장으로 선임된 지난 8일 대우건설은 일부 조직의 개편 및 본부장급 임원 보직인사를 실시했다.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기존에 재무관리본부만 담당하던 CFO가 재무관리본부, 리스크관리본부, 조달본부를 담당토록 했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북방사업지원팀 신설이다. 대우건설은 그간 국내에서 대북사업을 가장 적극적으로 전개했던 건설사 중 한 곳이다. 1990년대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현대건설과 함께 북한 경수로 사업을 진행한 바 있으며 경의선 복원, 경원선 복원 등 철도 사업과 국도 1-7호선 등 도로 사업에 참여한 바 있다. 1990년대에는 남포공단 조성사업도 맡았다.

그간 남북 정상회담으로 경협 논의가 급물살을 타면서 대우건설은 태스크포스(TF) 수준으로 검토하던 전담 조직을 상설 팀으로 신설키로 했다. 이번에 신설되는 북방사업지원팀은 남북경협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략기획본부 내에 꾸려지며, 구체적인 규모 및 구성은 현재 조율중에 있다. 이와 함께 대우건설은 기술연구원에 4차산업혁명 대응을 강화하기 위한 스마트건설팀도 함께 신설했다.

신임 CFO에는 주택건축사업본부를 담당해 온 김창환 전무가 임명됐으며 신임 주택건축사업본부장에는 기존 감사실장을 담당해온 조성진 전무가 임명됐다. 감사실장에는 서대석 상무가 직무대리로 임명됐다.

앞서 김 신임사장은 '자격 문제'를 제기하는 노조와 만나 해명하는 자리를 만들기도 했다. 지난 4일 노조 집행부에 대화를 제의, 노조가 이를 받아들여 하루만인 5일 양측이 만나 그간의 논란에 대해 직접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현장에서 김 신임사장은 본인의 회사 경영 방침과 노사관계에 대한 의견을 공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노조는 임시주총 저지 등 신임 사장 선임 반대 방침을 철회한 바 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