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5호선 환승통로 3개월 폐쇄…시민 불편은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내달 중순부터 10월까지 2·4호선 환승만 가능…서울교통공사 "우회환승을"

서울교통공사는 7월18일부터 10월31일까지 서울 지하철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5호선 환승통로를 폐쇄한다고 11일 밝혔다.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서울교통공사는 7월18일부터 10월31일까지 서울 지하철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5호선 환승통로를 폐쇄한다고 11일 밝혔다.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금보령 기자] 다음 달 중순부터 약 3개월 동안 서울 지하철 2·4·5호선이 다니는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에서 2·5호선, 4·5호선 환승이 사실상 불가능해져 시민 불편이 커질 전망이다.
서울교통공사는 다음 달 18일부터 10월31일까지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5호선 환승통로를 폐쇄한다고 11일 밝혔다. 이 기간에는 2·4호선 환승만 가능하다.

5호선 환승통로를 폐쇄하는 이유는 '안전'을 위해 현재 5호선 환승통로에 있는 노후 에스컬레이터 3대를 교체하기 위해서다. 이 에스컬레이터들은 1996년 12월1일에 설치됐다. 안전진단 결과에서도 교체해야 하는 것으로 판단됐다.

문제는 시민들이 겪을 불편함이다. 2·5호선의 경우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을 제외하더라도 왕십리역, 을지로4가역, 충정로역 등에서 환승이 가능하다. 그러나 4·5호선이 만나는 곳은 동대문역사문화공원 한 군데 뿐이라서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5호선 통로가 폐쇄되면 우회환승이 불가피하다.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에서 환승하는 인원은 2015년 기준 평일 일평균 22만6000여명이다.
교통공사는 4·5호선 환승을 동대문역(4호선)에서 1호선으로 환승 후 종로3가역(5호선) 환승,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4호선)에서 2호선 환승 후 을지로4가역(5호선) 환승,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4호선)에서 2호선 환승 후 왕십리역(5호선) 환승, 충무로역(4호선)에서 3호선 환승 후 종로3가역(5호선) 환승, 삼각지역(4호선)에서 6호선 환승 후 청구역(5호선) 환승 등을 제안하고 있다.

다만 우회환승 시 늘어나는 이동시간은 고스란히 시민들의 몫이다. 5호선 강동역에서 4호선 한성대입구역으로 출·퇴근하는 직장인 장모(30)씨는 3개월 동안 왕십리역(5호선)에서 내려 2호선을 타고 동대문역사문화공원(4호선)에서 환승해야 한다. 장씨는 "기존에 다니던 것보다 한 번 더 갈아타야 하는 번거로움은 물론 이동시간도 20분 정도 더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역 내부 통로로 환승이 안 되면 역 외부로라도 환승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에스컬레이터 교체 시 계단만이라도 이용하면 좋겠다는 시민 의견이 나오지만 현재로선 불가능한 일이다. 교통공사 관계자는 "공사를 할 때 계단 폭이 많이 좁아진다"며 "환승객들이 이용할 수 없을 정도라고 예상하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환승통로 폐쇄 결정을 할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5호선 환승통로 폐쇄 기간에도 해당 구간을 다니는 엘리베이터는 그대로 작동할 계획이다. 엘리베이터를 타면 기존처럼 5호선에 장애인, 노약자 등 교통약자를 위해 따로 운영하는 것이다. 교통공사 관계자는 "엘리베이터는 장애인 및 어르신들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일반시민들이 양보해줬으면 한다"며 "빠른 시일 내에 에스컬레이터를 안전하게 정비해 환승통로를 개방하겠다"고 말했다.

서울 지하철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5호선 환승통로 폐쇄 공지 포스터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서울 지하철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5호선 환승통로 폐쇄 공지 포스터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원본보기 아이콘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