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도 도착, '세기의 핵 담판' 초읽기…내일 만찬 가능성도(상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싱가포르(싱가포르)=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북미정상회담을 이틀 앞둔 10일(현지시간) 오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이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싱가포르에 도착하며 '세기의 핵 담판'이 초읽기에 들어섰다. 일각에서는 회담에 앞서 11일 두 정상의 만찬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8시22분(한국시간 오후 9시22분) 께 에어포스원을 타고 싱가포르 파야레바 공군기지에 도착해 비비안 발라크리쉬난 싱가포르 외무장관 등의 영접을 받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별다른 성명발표 등 없이 취재진 등에 고맙다고 인사한 후, 곧바로 '비스트(야수)'라는 별명이 붙은 전용차 캐딜락 원에 탑승해 숙소인 샹그릴라 호텔로 향했다. 당초 성명 발표가 있을 것이란 예상도 나왔으나, 역사적 회담 이전에 전략이 노출되지 않도록 말을 아낀 것으로 풀이된다. 주요 외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 전망을 묻는 질문에 "매우 좋다(very good)"고 답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도착 다음날인 11일 리센룽 총리와 면담한 후 호텔에 머물며 정상회담 전략을 최종적으로 점검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지에서는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11일 오후 공식 일정이 비어있다는 점에서 만찬을 갖게 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앞서 캐나다 퀘벡주에서 주요 7개국(G7) 정상회담이 끝나지도 않은 상태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싱가포르로 출국한 것도 이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두 정상의 숙소가 바로 인근에 위치해 있다는 점도 사전 접촉 가능성에 힘을 보탠다. 트럼프 대통령의 숙소인 샹그릴라 호텔은 김 위원장의 숙소인 세인트 레시스 호텔과 불과 500여m 떨어진 곳에 위치해있다. 주요 외신들은 정상회담 이틀 전에 두 정상이 현지에 도착한 것이 다소 이례적이라고 평가하며 그만큼 이번 회담을 진지하게 바라보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리센룽 싱가포르 총리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리센룽 싱가포르 총리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김정은 위원장이 북한의 평화와 위대한 번영을 위해 매우 열심히 일할 것"이라며 "한번의 기회(one-time shot)를 허비해서는 안된다"고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을 표했다. 그는 캐나다 퀘벡주에서 싱가포르로 출국하기에 앞서서도 기자들과 만나 "북한을 위대하게 만들 기회는 다시 오지 않을 것"이라며 "김정은 위원장이 진지하지 않다는 느낌이 들면 대화를 계속 이어가지 않겠다"고 언급했다.

싱가포르 도착 후 곧바로 외교행보에 나선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6시30분 께 싱가포르 대통령궁인 이스타나궁에서 리센룽 총리와 양자회담을 갖고 "전 세계가 북한과 미국의 역사적인 만남에 주목하고 있다"며 "싱가포르 정부가 훌륭한 조건과 편의를 제공해준 데 감사하다"고 말했다.

북한은 이날 평양에서 싱가포르로 향하는 비행기를 3대나 띄우고 어느 비행기에 김 위원장이 탔는지 밝히지 않는 등 ‘007작전’을 방불케 했다는 평가다. 이번 싱가포르 방문에는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을 비롯해 김 위원장의 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 김성혜 통일전선부 통일전선책략실장, 리수용 부위원장, 리용호 외무상 등이 동행했다.
북미정상회담 기사 모아보기


싱가포르(싱가포르)=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