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6·13 톺아보기]TK도 좁혔는데…제주만 비켜간 '문재인 바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구·경북보다 지지율 격차 커 공천갈등 원팀 전략 못 펼친 실책

문대림 제주도지사 후보와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문대림 제주도지사 후보와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부애리 기자]더불어민주당이 문재인 대통령의 높은 지지율에 힘 입어 최대 14개 광역자치단체에서의 승리가 점쳐지는 가운데 '제주'가 의외의 복병으로 떠올랐다.
최근 방송3사(KBSㆍMBCㆍSBS)가 코리아리서치센터ㆍ칸타퍼블릭ㆍ한국리서치 등에 의뢰해 2~5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참조), 무소속 원희룡 제주지사 후보(39.3%)가 문대림 민주당 후보(28.8%)를 10.5% 포인트 차이로 앞섰다. 이는 자유한국당 후보가 앞선 대구ㆍ경북(TK)에서의 격차(대구시장 1.9% 포인트, 경북도지사 7.6% 포인트)보다 더 벌어진 격차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를 비롯해 18명에 달하는 의원들이 총 출동하는 등 당 지도부가 제주에 총력을 기울이지만 정치권 안팎에선 반전이 어려울 것이란 얘기도 흘러나온다.

특히 민주당 내 경선에서 문 후보와 제주도당위원장이었던 김우남 전 의원 간 발생한 갈등의 여진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경선 이후 칩거에 들어간 김 전 의원은 지난 4일까지 중앙선거대책위원회에도 불참하는 등 문 후보 지원에 나서지 않다가 7일에서야 지지 유세를 했다. 제주도 내에서 민주당이 '원팀'으로 힘을 합치지 못하면서 결과적으로 반사 이익을 원 후보가 얻게 됐다는 것이다.
지역 사정을 잘 아는 한 민주당 관계자는 "김 전 의원을 지원했던 사람이 아무도 문 후보 캠프에 안 들어갔다는 말도 돌았다"면서 "출신학교별, 지역별, 성향별로 조직선거가 활발한 제주 선거 특징 상 초기에 원팀 전략을 못 세운 것이 타격이 컸을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를 지역구로 두고 있는 민주당 의원 역시 아시아경제와의 통화에서 "지역에서도 '민주당이 한 팀이 안되고 싸움들 한다. 오만하다'는 욕을 많이 먹는다"면서 "최근 김 전 의원이 합류했지만 좀 늦은 감이 있다"고 말했다.

제주 특유의 인물 중심 선거를 극복하지 못했다는 의견도 있다. 제주에서는 상징적인 인물인 원 후보를 정치 지도자로 성장 시켜야한다는 여론이 있는 데다가 원 후보가 탈당 하면서 보수당 이미지까지 탈색해 긍정적인 효과가 나왔다는 것이다.

다만 완전히 가능성이 닫힌 것은 아니다. 민주당 제주도당 관계자는 통화에서 "제주 특성상 현역 지사가 월등히 높아야 하는데 지지율이 그 정도의 격차는 아니다"라면서 "원 후보가 지사 시절 실정이 워낙 많아서 그 점을 계속 부각 시키며 선거운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