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편전쟁 트라우마?…중국, 영국해군에 초강력 경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남중국해 문제로 미국과 갈등
영국·프랑스도 가세 움직임 보이자
中 "영국군, 중국군에 상대 안 돼"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미국의 남중국해 군사작전에 영국과 프랑스까지 가세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중국은 긴장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특히 영국의 군사력을 꼬집어 혹평하며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강력 경고했다. 중국과 영국은 150여년전 '아편전쟁'을 벌인 바 있다.

6일 중국군은 웨이신(微信·위챗) 계정 '제일군정'(第一軍情)을 통해 "영국과 프랑스 군함이 남중국해에서 감히 중국의 '문앞'에서 도발할 경우 어떤 엄중한 후과가 나타날지 장담할 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군은 "21세기 들어 영국 군사력은 이미 크게 뒤처져 중국과 비교도 할 수 없다"며 "영국 군함을 본보기로 삼아 심각한 좌절을 맞보도록 하겠다"고 위협했다.
최근 싱가포르에서 열린 아시아 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에서 영국과 프랑스는 자국 군함을 남중국해에 진입시켜 '항행의 자유' 작전을 전개할 뜻을 내비친 상태다.

영국이 군함 세척을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파견하는 것은 30여년만에 처음이다.

제일군정은 이에 대해 "만리 밖의 영국이 군함을 여기까지 보내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라며 "영국이 중국의 분노를 살 위험을 감수하지 않고 어떤 위험한 움직임도 보이지 않으리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인민일보 자매지 환구시보도 전날 "영국과 프랑스의 남중국해 군함 파견은 존재감을 부각하려는 의도로 명백한 중국에 대한 도발"이라며 "영국과 프랑스가 구실로 삼고 있는 '항행의 자유'는 없는 사실을 날조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영국과 프랑스의 군함 파견은 남중국해 영유권 문제에 대해 미국과 공동전선을 구축하는 것으로 보고 중국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최근 미국은 중국과 무역, 대만 등 문제에서 갈등이 첨예화함에 따라 남중국해에서 '항행의 자유'를 대만해협 일대로 확대해 작전 기간을 늘리고 더욱 많은 군함을 파견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나아가 동맹국에도 '항행의 자유' 작전에 동참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