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방선거 "튀어야 산다"…이색 선거운동 열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메텔·아이언맨·게임 캐릭터 선거유세 등장
후보 이모티콘·패러디 영상도 봇물…쌀가마니·전기자전거 유세도
입사시험·모바일 게임 형식 홈페이지…유세 현장 SNS 라이브 중계도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지방선거 "튀어야 산다"…이색 선거운동 열전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임춘한 수습기자] 6·13 지방선거가 열흘 남짓 남은 가운데 유권자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는 이색 선거운동이 눈길을 끌고 있다. 남북 훈풍 무드로 선거 열기가 달아 오르지 않는데다 총선·대선의 수십배에 달하는 후보자들 사이에서 자신의 존재를 알리기 위해 절실함과 기발함으로 눈길 잡기 경쟁에 나선 모습이다.

누구나 한 눈에 알아볼 법한 만화 캐릭터나 게임 캐릭터 복장으로 유세에 나선 이들도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1980년대 인기만화 '은하철도 999'를 패러디한 평화철도111 유세단을 가동했다. 유세단장을 맡은 정청래 전 의원은 역장 차림으로 전국을 돌고 있다. 출범식 당시 노란색 가발을 쓰고 메텔 분장을 한 이재정 의원은 파란색 베레모와 스카프로 대체해 현장을 함께 다니고 있다.
서울 송파을 국회의원 재선거에 출마한 최재성 민주당 후보는 지난달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유명 게임 캐릭터로 변신해 유권자들 앞에 나섰다. 고태선 자유한국당 제주도의원 후보도 제주도의 아이언맨을 자처하며 전신 아이언맨 복장을 입어 눈길을 끌었다.부산시의회 해운대구 3선거구에 출마한 김삼수 민주당 예비후보 때부터 슈퍼맨 복장을 하고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 유광찬 전북도교육감 예비후보는 교복을 입고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

정치인을 무겁고 권위적이다는 편견을 깨기 위해 자신을 내려놓은 후보들도 눈에 띈다. 김문수 한국당 서울시장 후보와 배현진 서울 송파을 후보는 당에서 주최한 '아기상어 댄스 뽐내기'에 참가해 선거 로고송에 맞춰 춤추는 영상을 공개했다. 김문수 후보는한 공원의 체육시설에서 별다른 설명 없이 철봉을 이용하는 모습의 영상을 공개해 의도치 않은 웃음을 줬다. '패러디 장인'이라 불리는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당의 지방선거 공약을 알리기 위해 유명 광고들을 패러디하며 눈길을 끌었다.
지방선거 "튀어야 산다"…이색 선거운동 열전 원본보기 아이콘

지방선거 "튀어야 산다"…이색 선거운동 열전 원본보기 아이콘

사진=유튜브 '김문수TV' 영상 캡처

사진=유튜브 '김문수TV' 영상 캡처

원본보기 아이콘


온라인을 적극 활용하기도 한다. 박원순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는 최근 자신의 홈페이지를 입사시험 컨셉으로 바꿨다. 홈페이지 이름도 '박취사(박원순 취업 사무소)'로 변경해 박 후보의 자기소개서, 이력서, 포트폴리오 등을 게시했다.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는 한 인기 모바일게임에서 착안한 정책 소개 사이트 '철수의 마블'을 개설했다. 이재명 민주당 경기지사 후보는 선거 참여를 독려하는 캠페인용 온라인 게임, 증강현실(AR) 기술을 적용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잇따라 출시했다.
소품을 활용한 후보들도 있다. 윤현식 민주당 목포 라 시의원 후보는 '황소처럼 땀 흘려 지역민들을 위해 일하겠다'는 슬로건으로 리어카에 쌀가마니를 가득 싣고 선거유세를 하고 있다. 김태우 한국당 대구 수성구의원 후보는 전기자전거를 타고 선거운동을, 박상민 바른미래당 대구서구의원 후보는 1인용 이동수단인 세그웨이를 타고 유세를 하고 있다. 구본항 바른미래당 대구 북구청장 후보는 돗자리를 펼쳐놓고 출근길 차량을 향해 큰절을 하며 절실함을 강조하는 모습이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임춘한 수습기자 cho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