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亞게임 단일팀 쉽지않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공동입장·합동응원 가닥
지난 2월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폐회식에서 남북 선수단이 한반도기를 흔들며 입장하고 있다./평창=김현민 기자 kimhyun81@

지난 2월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폐회식에서 남북 선수단이 한반도기를 흔들며 입장하고 있다./평창=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김흥순 기자] 남북이 오는 8월 열리는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 단일팀을 출전시키려던 계획이 사실상 어려워졌다. 시기적으로 빠듯한데다 단일팀에서 배제되는 선수들의 반발을 무마할 방법도 마땅치 않기 때문이다. 대신 남북은 공동 입장과 합동 응원을 통해 화합의 메시지를 극대화할 것으로 보인다.
남북 고위급 회담이 다음 달 1일 열릴 예정인 가운데 우리측 대표단에는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노 차관은 당초 예정됐다 불발된 지난 16일 회담 명단에도 포함됐었다. 북측 대표단이 지난번과 같다면 노 차관은 원길우 체육성 부상과 함께 체육분야 교류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당장 80여일 앞으로 다가온 아시안게임을 준비하기 위해 회담 이후 곧바로 실무협의에 착수할 가능성이 높다. 문체부 고위관계자는 "출전 방식이나 선수단 구성 등 논의할 범위를 구체적으로 어디까지 할 것인지는 회담을 진행해봐야 윤곽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로선 단일팀 구성이 쉽지 않다. 이달 중순 이기흥 대한체육회장은 셰이크 아흐마드 알사바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 의장을 만난 자리에서 남북 단일팀을 꾸리더라도 엔트리 증원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앞서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북한 선수 합류로 우리 선수 가운데 일부가 합류하지 못해 비판받은 점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체부 관계자도 "선수 선발 과정에서 우리 선수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한다는 것이 정부의 첫번째 원칙"이라고 언급, 무리하게 단일팀을 구성하지 않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탁구 등 일부 종목에서 단일팀 의사를 내비치고 있지만 정부와 협의된 것도 아니다.
엔트리 증원 없이 단일팀을 갖추려면 남북 선수가 함께 선발전을 치르는 등 일정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당장 다음 달 말까지 각 종목별 선수명단을 확정해야하는 만큼 남은 시간이 빠듯하다. 올림픽 때와 마찬가지로 남북 선수단 공동입장이나 공동응원은 전례에 따라 무리없이 추진될 전망이다. 체육계에선 주요 종목별로 합동훈련도 추진할 방침이다.

지난 평창올림픽의 경우 남북간 대화채널이 막힌 상태에서 대화모드로 전환하기 위한 계기 역할을 했다면, 지금처럼 북한이 국제사회에 적극 나서고 있는데 아시안게임이 무리해서 '무대'를 마련해줄 명분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체육계 한 인사는 "우리 선수단 경기력이 뛰어난 종목이 여럿인데다 단일팀 구성으로 인한 홍보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면서 "병역이나 연금혜택 등 우리 선수 피해를 감수하면서 단일팀을 밀어붙이기에는 동력이 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