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언론 “판문점선언 확인에 불과…文 중재도 한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日언론 “판문점선언 확인에 불과…文 중재도 한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결렬되는가 했던 북미정상회담이 다시 급물살을 타면서 일본 언론들의 관심도 뜨겁다. 특히 일본 주요 언론은 비핵화를 둘러싼 양측간 간극이 여전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경계감을 드러내고 있다. 전격적으로 이뤄진 2차 남북정상회담에 대해서는 '판문점 선언'의 이행 확인에 그쳤다고 평가했다.

아사히신문은 28일 "북한과 미국이 다시 회담을 개최하는 방향으로 바꾼 것은 (회담이 열리지 않을 경우) 양국 모두 잃을 게 크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며 이 같이 보도했다. 이 신문은 "북한은 트럼프식 외교에 당혹한 모습"이라며 "3일만에 국가정상 수준의 외교가 이렇게 격렬하게 움직일 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 역시 "미국과 북한이 정상회담의 전제가 되는 '완전한 비핵화'를 둘러싼 협의를 시작했다"면서도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CVID)를 요구하는 미국과, 단계적 비핵화의 대가로 체제보장을 요구하는 북한과의 간극이 크다"고 전했다.

또한 "6월 12일로 예정된 북미회담까지 비핵화를 협의할 시간이 너무 짧다"며 "뿌리 깊은 상호불신도 문제"라고 꼬집었다. 이어 "(북한으로서는)북미정상회담이 실현되지 않으면 군사공격도 불사하겠다는 트럼프 정부와의 긴장이 고조될 수 있고, 체제보장의 기회도 놓칠 수 있다"고 덧붙였다.

2차 남북정상회담에 대해서는 "1개월 전 판문점 선언의 이행을 확인한 것에 불과하다"고 평가절하했다. 이 신문은 전일 문재인 대통령의 관련 기자회견 발언을 소개하며 북한의 비핵화에 대해 개입을 자제했다고 전했다.
지지통신은 "한국이 북미 간 불신을 없애는 데 전력을 다하고 있다"면서도 "문 대통령이 양측의 직접적인 의사소통을 강조하면서 (한국의)중재 노력에 한계가 있음을 인정했다"고 언급했다. 이와 함께 산케이신문은 다음달 초 캐나다에서 열리는 주요7개국(G7) 회의 전 아베 신조 총리가 미국을 방문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회담하는 방안을 조정하고 있으나, 충분한 협의가 이뤄질 시간이 될 지는 불확실하다고 보도했다.


북미정상회담 기사 모아보기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