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료방송사의 채널 추가·번호 변경 쉬워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약관변경 정부확인절차 간소화
자율성 높이고 서비스경쟁 유도

유료방송사의 채널 추가·번호 변경 쉬워진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유료방송사업자의 채널개편이 쉬워진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산업 활성화를 가로막는 '그림자 규제' 폐지의 일환으로, 유료방송사업자의 이용약관 신고 절차를 개선한다고 28일 밝혔다.

그 동안 유료방송사업자는 이용약관의 변경 사항을 신고하면서 관행적으로 채널개편에 관한 규제를 적용받아 왔다.
방송법, IPTV법상 이용약관 변경은 신고 사항이다. 그러나 장르 대역의 변화와 같은 채널 정책 전반을 변경하는 채널 개편의 경우, 이용약관에서 제공하는 모든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와의 계약서를 과기정통부에 100% 확인받아 왔다.

이러한 확인 행위는 유료방송사가 협상력이 상대적으로 열위에 있는 PP를 대상으로 일방적으로 계약 조건을 강요하는 등의 불공정행위를 방지하고,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유료방송 상품의 안정성 확보를 목적으로 이루어져 온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규제가 그 취지에도 불구하고 유료방송사업자의 채널 편성의 자율성을 과도하게 제약한다는 우려가 제기되면서, 행정청의 지나친 개입이라는 지적이 있었다.

실제로 이용약관상 변경 대상이 아닌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와의 계약서까지 확인함에 따라 채널 개편이 지연되거나 무산되는 부작용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이용약관 신고 절차 본래의 취지에 부합하도록 신고 절차를 개선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이용약관 변경시 채널을 추가하거나 번호를 변경하는 경우, 해당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가 직접 영향을 받는 점을 고려하여 해당 PP와의 계약서 체결 여부만을 확인한다.

과기정통부는 "신고 절차 간소화에 따라 유료방송사업자가 신속하게 상품·서비스를 도입할 수 있게 됨으로써 유료방송사업자 간 품질 경쟁을 활성화하고 이용자 복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아울러, 이번 규제 완화로 유료방송사의 채널 변경이 용이해짐에 따라 이용자 불편이 증가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는 채널 변경이 가능한 사유를 이용약관에 명시하고, 채널 변경이 있을 경우 그 내용을 이용자에게 구체적·개별적으로 고지하도록 했다.

또한, 이용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유로 채널을 변경하는 경우, 위약금 없이 해지가 가능하도록 하여 이용자를 보호하는 방안을 마련토록 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