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말귀 잘못 알아들은 아마존 '알렉사'…부부 대화 타인에 전송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마존 AI스피커 '에코' 부부 대화 내용을 메시지로 동료에게 전달해
아마존 "대화 내용을 메시지 발송으로 잘못 해석…사고 발생 가능성 줄이는 옵션 고려중"

말귀 잘못 알아들은 아마존 '알렉사'…부부 대화 타인에 전송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아마존의 AI 스피커 에코가 미국에서 가족의 대화를 임의로 녹음해 외부에 전송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25일(현지시간) IT전문매체 더 버지 등에 따르면 미국 오리건주 포틀랜드에 거주하는 한 부부는 자신들이 나눈 대화를 에코가 녹음해 연락처에 있던 동료에게 전송되는 일을 겪었다. 부부는 메시지가 전송된 사실을 해당 메시지를 받은 동료로부터 연락을 받고서야 인지했다.

이 부부는 시애틀의 한 지역방송인 KIRO7에 출연해 "이것은 완벽한 사생활 침해"라며 "다시는 아마존 에코를 연결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아마존도 이같은 사고가 일어났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부부의 대화 중에 나온 단어를 알렉사가 명령으로 착각해서 발생한 일이라고 설명했다.
아마존 관계자는 "'알렉사'처럼 들리는 대화의 한마디로 AI스피커가 깨어났고 이후 대화에서 '메시지 보내기' 요청으로 알아들은 것"이라며 "알렉사가 특정 시점에 '누구에게 (보낼까요)?'라고 큰 소리로 말했고 그 시점에서 대화 내용이 이용자의 연락처 목록 중 이름의 하나로 해석됐다"고 설명했다.

아마존 관계자는 "알렉사가 다시 '(연락처 이름) 맞습니까?'라고 물었고 알렉사가 그 대화를 '맞다'고 해석한 것"이라며 "일련의 사건들이 일어날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지만 아마존은 이같은 사건이 일어나지 않게 하는 옵션들을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AI스피커가 명령 없이 작동되는 경우가 드물다는 점에서 연속적인 명령 없이 실수로 녹음을 전송하는 일은 드물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한편 지난 3월 아마존의 AI 스피커에서 다른 단어를 '알렉사. 웃어'라는 명령으로 착각해 명령 없이 웃는 소리가 흘러나오는 해프닝이 발생하기도 했다.

더 버지는 "알렉사 이용자가 대화 중에 알렉사를 깨우는 말을 했을 것"이라며 "아마존이 비정상적인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피하려면 음성인식 기능을 보다 광범위하게 구현해야 한다는 압력이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