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 대통령, 김용 세계은행 총재 접견…"아프리카 개발 적극 기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세계은행 중장기 비전에 공감…적극 지지"
김용 "정치적 이슈에 글로벌 리더십 발휘"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청와대에서 김용 세계은행 총재를 접견하고 있다.[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청와대에서 김용 세계은행 총재를 접견하고 있다.[사진=청와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김용 세계은행(WB) 총재와 만나 "한국은 아프리카의 경제 개발에 대해서 더 적극적으로 기여할 뜻을 갖고 있다"며 "특히 총재님께서 강조하신 사람에 대한 투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 한국의 경험을 공유하면서 적극적으로 협력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김 총재와 만나 부산에서 열린 아프리카개발은행 연차총회에 참석한데 대해 감사의 뜻을 전하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총재님께서 세계은행의 증자 등을 통해서 세계은행의 역할을 확대하려는 중장기 비전을 갖고 계신 것에 대해서 공감하고 한국도 적극적으로 지지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김 총재는 "전 세계 모든 사람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여러 가지 정치적 이슈들을 다루시는 데 있어 글로벌한 리더십을 발휘하고 계신 것을 축하드린다"며 "제가 2012년도에 총재로 임명됐을 때만 해도 세계은행의 공여 능력은 약 350억불 정도 수준이었는데 증자를 통해서 그것이 1000억불 정도로 크게 성장했다"고 말했다.

김 총재는 이어 "부산 연차총회에 참석하면서 한 가지 가장 흥미롭게 느꼈던 것은 아프리카 모든 국가들이 한국이 걸었던 경제개발의 길을 또한 전철을 밟고자 한다는 것이었다"며 "그러나 저는 그런 전철을 밟는데 있어서 요구되는 것이 어떠한 것인지 이들에게 분명히 이해시키는데 주안점을 두었다"고 소개했다.
김 총재는 또 "여러 가지 중에 한국은 무엇보다 사람에 대한 투자를 굉장히 중요시 한 점을 높이 산다"면서 세계은행의 인적개발지수에 한국이 상위권에 있다는 점을 언급했다. 아울러 "제가 아프리카 여러 장관들에게 전한 말은 한국이 했던 것처럼 아프리카 국가들도 사람에 대한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총재는 "그 동안 한국 정부가 세계은행 한국사무소를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신 것에 대해 감사하다는 말씀도 드리고자 한다"며 "한국사무소는 많은 국가들이 바로 이 한강의 기적을 이해하도록 하는데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