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NYT "트럼프 부동산 개발업자式 협상방법, 北에 통하지 않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미국의 유력지 뉴욕타임스(NYT)는 24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북미 정상회담 취소 결정과 관련해 '시도할만한 대담한 시도'였지만, 과거 부동산 거래와 같은 형식으로 협상이 진행되다 보니 통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과거 부동산 투자에서 사용했던 협상 방식을 핵 협상에 적용한 결과 북미 정상회담 취소라는 결과를 낳았다는 지적이다.
NYT "트럼프 부동산 개발업자式 협상방법, 北에 통하지 않아"
AD
원본보기 아이콘


NYT는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1대 1담판 방식의 협상을 시도한 것은 한국전쟁 휴전 후 65년간 미국 대통령 누구도 생각하지 못한 혁명적인 시도였다고 평가했다. 특히 북한이 현재 보유한 핵무기와 평화협정을 연계한 것은 대담하고 혁신적인 접근법으로 '시도할만한 접근법'이었다고 소개했다.
그러나 북미 정상회담이 협상을 시작하기도 전해 실패했던 것은 북한과 미국 양측이 얼마나 서로로 대한 이해가 덜 이뤄졌으며, 강경론자의 목소리가 얼마나 큰 반향을 울릴 수 있는지를 확인시켜주는 계기가 됐다고 지적했다.

특히 NYT는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방법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과거 부동산을 흥정하는 방식으로 북한과의 협상을 진행했다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처음에 북한을 상대로 '화염과 분노'와 같은 방식으로 위협을 한 뒤, 상대방을 칭찬하고, 장밋빛 환상을 심어주는 방식으로 협상을 진행했다. NYT는 북미 정상회담 논의 과정에서 이 같은 협상 방식이 북한에는 통하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윌리엄 페리 전 국방부 장관은 "북한 엘리트들에게 있어서 '경제'는 두 번째 문제이며, 최우선 순위는 안보문제"라면서"안보 문제는 결국 점진적인 과정을 통해 접근해야 하는데, 트럼프 대통령은 이 같은 방법을 취하려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더욱이 미국과 평양 양측에는 북미 정상회담 성공을 원치 않는 집단들이 있는데 이들을 설득하는 데 실패한 점도 북미 정상회담 취소의 이유로 꼽혔다. 가령 북한의 경우 핵 개발 중심 세력은 북한의 진정한 지배세력이었는데, 비핵화가 진행될 경우 이들은 그동안의 사회적 지위나 영향력 등을 잃을 수밖에 없다. 이러한 부분에 대한 고려가 없었다는 것이다.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뿐만 아니라 트럼프 대통령은 여전히 대화 카드가 남아 있다는 신호를 보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북한을 위협하는 방식을 포기하지 않는 태도도 지적됐다. 실제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에게 보내는 서한을 통해 회담을 기대한다는 뜻과 함께 미국이 보유한 핵무기 등을 언급했다. NYT는 트럼프 대통령의 이런 언급은 결국 북한에는 '위협'으로 받아들여지고, 북한이 미국을 상대로 공격할 수 있음을 과시하도록 부추길 우려가 있다고 전했다.

북미 간에는 정상회담에서 다뤄질 공통의 주제조차 없었다는 지적도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과 존 볼턴 백악관 안보보좌관,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부 장관은 북한과 CVID(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를 강조했다. 하지만 이는 미국 측의 생각이었다. 김 위원장은 비핵화를 언급했지만, 이는 군축과 같은 개념이었다. 그뿐만 아니라 트럼프 대통령은 그동안 일괄타격식 접근법을 강조하다. 최근에서야 단계적 접근법을 시사했다. 하지만 이런 변화는 너무 늦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