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2017년 연간 수출액은 자동차 146억5100만달러, 자동차부품 56억6600만 달러로 전체 수출(686억1100만 달러)에서 각각 21.4%, 8.3%를 차지했다. 또 자동차는 2017년 전체 대미 무역흑자(178억7000만 달러)의 72.6%(129억6600만 달러)를 차지했다.
미국 정부는 특히 멕시코에 자동차 노동자의 임금을 올리라고 압박하고 있다. 임금이 상대적으로 싼 멕시코로 북미 자동차 생산 공장이 들어서면서 미국 자동차 노동자들의 일자리를 빼앗고 있다는 게 트럼프 대통령의 인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간) 트위터에서 "우리의 위대한 자동차 산업 노동자들에게 빅 뉴스가 곧 있을 것이다. 다른 나라에 당신의 일자리를 빼앗기는 수십 년이 지나는 동안 당신들은 충분히 오래 기다렸다!"고 말해 구체적인 조치가 있을 것임을 시사하기도 했다.
미국 소비자들에게도 피해를 주는 까닭에 미국이 단기간에 조치를 취하지는 않을 것이란 전망도 나오지만, 미국 정부는 지난 4월에도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라 수입 철강과 알루미늄에 각각 25%와 10%의 관세를 부과한 바 있어 엄포에만 그치지 않을 것이란 우려가 더 큰 상황이다.
현대기아차만 하더라도 지난해 미국시장에서 130만대 정도를 판매했으며 70만대가 현지 생산, 60만대가 한국 수출 물량이었다. 비중을 보면 미국 생산이 45%, 멕시코 8%, 한국이 47% 정도다. 미국이 수입차에 대한 관세를 최고 25%까지 올릴 경우 가격 경쟁력이 악화되며 결국 국내 생산 물량을 현지 공장으로 이전할 수밖에 없게 된다.
실제 중국의 경우 그동안 수입차에 대해 25%의 높은 관세를 부과해 현대기아차는 거의 대부분의 차량을 현지에서 생산해왔다. 일부 차종을 소규모로 수출하고 있지만 가격 경쟁력이 현저히 떨어지면서 현지 판매가 미미한 수준이었다. 현대차 고급차 브랜드 제네시스가 아직 중국 시장에 진출하지 못한 것도 바로 관세가 주 원인이었다.
이제 막 정상화를 시작한 한국GM에는 또 다른 위기가 될 가능성이 있다. 한국GM은 현재 경차 스파크와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트랙스를 미국으로 수출하고 있다. 연간 수출 규모는 스파크 5만대, 트랙스가 10만대다. 지난해 한국GM이 39만2170대를 수출한 것을 감안할 경우 미국 수출 물량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38%에 달하는 셈이다. 특히 한국GM이 회생을 위해 배정받은 신차 소형 SUV의 경우 주력 시장이 미국이기 때문에 향후 타격이 불가피하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최고 25% 관세라면 자동차 수출을 못 한다고 볼 수 있다. 미국 시장에서 경쟁력이 의미 없다는 얘기"라며 "현대기아차 같은 경우 프리미엄 브랜드보다 대중적인 자동차로 공략하고 있는데 관세 높아지면 경쟁력 잃을 수밖에 없다. 자동차는 특히 연관 산업이 많아 국가적인 문제로도 확대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정부와 기업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잘 지켜보며 플랜을 짜야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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