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굳이 알아본]'양날의 칼' 최저임금…편의점 '꿀 알바'는 끝났나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편의점 사장님들 머릿속엔 '본전 생각'…최저임금 오르면서 알바생 업무 강도 높아져
주휴수당 탓에 '주 1일 단기 알바'도 등장
서울 시내 한 편의점에서 아르바이트생이 근무하고 있는 모습

서울 시내 한 편의점에서 아르바이트생이 근무하고 있는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 "편의점 야간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짬짬이 시간 내서 공부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지난해 가을, 한 포털 사이트 취업 카페에 올라온 글입니다. 편의점 아르바이트 업무는 작년까지만 해도 카운터를 보며 간간이 토익공부까지 할 수 있는 여유가 있었습니다. 편의점을 운영하는 사장님들도(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아르바이트생(이하 알바생)들에게 계산이나 상품 정리 업무 빼고는 별다른 압박을 주지는 않았지요.

그런데 올해부턴 사정이 달라졌습니다. 작년까진 손님이 없는 시간엔 알바생들이 스마트폰이나 책을 들여다 볼 시간이 있었지만 이젠 그런 여유조차 없어졌습니다. 최저임금이 오르면서 편의점 사장님들의 머릿속에 '본전' 생각이 나기 시작하면서부터입니다. 최저임금이 6470원에서 7530원으로 오르면서 알바생들을 더 '빡세게' 돌려야겠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는 것입니다. 알바생 입장에선 양날의 칼인 셈이지요.

편의점주들에 따르면 올해 1월 최저임금이 인상 된 이후 점주들 사이에서 떠오른 화두는 자신들의 고용한 알바생의 업무 강도였습니다. 요즘 편의점 사장님들은 예전처럼 알바생을 '대충' 관리하지 않습니다. 편의점 바닥과 창문 청소는 물론이고 손님이 뜸한 시간 제품을 정리하는 일까지 교육 시켜서 업무 시간에 모두 소화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부천에서 1년 전부터 편의점을 운영하는 김모(54)씨는 "주변의 점주들끼리도 돈을 주는 만큼 일을 더 시키는 게 당연한 것 아니냐는 분위기가 조성됐다"며 "업무 강도가 올라간 이후 주변 점주들이 알바생과 갈등을 빚는 사례도 있다"고 전했지요.
김씨는 개업 당시 각각 8시간 동안 일하는 아르바이트생 두명을 고용하고, 자신도 8시간씩 일했습니다. 그러나 최저임금이 오른 이후 인건비가 부담이 되자 한명을 해고하고 대신 아르바이트생과 자신의 근무시간을 12시간씩 늘렸습니다. 김씨는 "3개월 동안 12시간씩 매일 일해보니 체력 소모가 이만저만이 아니어서 4월 들어 다시 아르바이트생 한 명을 더 고용해 내 근무시간을 8시간으로 줄였다"며 "대신 아르바이트생의 업무 강도를 예전보다 훨씬 높였다"고 말했습니다.

최저임금이 오르면서 '1일 단기 알바'와 같은 또다른 편의점 알바 형태도 등장했습니다. 바로 주휴수당 때문인데요. 근로기준법상 고용주는 주 15시간 이상 근무자에게 1주에 평균 1회 이상의 유급휴일을 줘야 합니다. 이때 지급되는 하루분 임금이 주휴수당입니다. 주휴수당은 시간당 임금에 하루 근로시간을 곱해서 계산합니다. 예를 들면 주 40시간 일하는 근로자는 일주일에 '7530원(최저임금)×40시간'인 30만1200원이 아니라 주휴수당(6만240원)을 포함해 36만1440원(7530원×48시간)을 받는 것입니다.

최저임금 인상 탓에 직격탄을 맞은 편의점주 입장에선 일주일에 법정근로시간(8시간) 기준으로 이틀만 일해도, 하루치 유급수당을 줘야 하기 때문에 주휴수당을 한 푼이라도 더 아끼는 게 관건입니다. 이 때문에 주말 사이 하루 8시간만 일하는 1일 단기 알바까지 생겨나고 있는 것입니다. 주로 이런 알바 자리는 하루씩 근무하는 걸 더 선호하는 공시생(공무원시험준비생)들이나 주부들이 선호한다고 합니다. 한 편의점 관계자는 "대부분 점주들 수익이 빠듯하기도 한 데다 알바생이 실제 근무하지도 않은 날까지 돈을 줘야 하는 주휴수당이 점주들 입장에선 달가울 리가 없다"고 토로했습니다.

5월 국회에선 최저임금 논의가 한창입니다. 당장 8월이면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률이 고시됩니다. 연이은 최저임금 두 자릿수 인상률 파장을 줄이기 위해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장 논의를 적어도 5월 임시국회 중엔 갈무리해야 해 이해관계자들 간 논쟁이 뜨겁습니다.

최저임금 인상에 따라 각종 수당까지 늘어나면 내년 편의점 알바생들에겐 어떤 일이 벌어지게 될까요. 알바생들이 얼마라도 더 손에 쥐게 되는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지만 그나마 구할수 있던 자리까지 없어질까 사뭇 우려됩니다. "지난달 알바생 모집 공고를 냈다가 작년보다 지원자가 워낙 많아져서 깜짝 놀랬다"라고 하던 한 편의점 사장님 말의 의미를 곱씹어봅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