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빙상연맹 감사]평창 팀추월 '왕따 논란'…문체부 "고의성 없다"(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이 지난 3월 26일부터 4월 30일까지 대한체육회와 합동으로 빙상연맹에 대한 특정감사를 실시한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이미지출처=연합뉴스]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이 지난 3월 26일부터 4월 30일까지 대한체육회와 합동으로 빙상연맹에 대한 특정감사를 실시한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김흥순 기자] 문화체육관광부가 평창 동계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팀추월 경기에서 불거진 이른바 '왕따 주행' 논란에 대해 "고의성은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노태강 문체부 2차관은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대한빙상경기연맹 특정감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팀추월 도중)특정 선수가 경기 막판에 의도적으로 가속을 했다는 의혹과 또 다른 선수가 고의적으로 속도를 줄였다는 의혹이 있었지만 감사 결과 이는 모두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다만 "경기 전 작전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지도자와 선수간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한 문제가 있었다"며 직무태만, 사회적 물의 등의 책임을 물어 백철기 전 대표팀 감독을 징계 조치하라고 빙상 연맹에 지시했다.
앞서 문체부는 3월26일~4월30일 대한체육회 합동으로 평창올림픽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특별감사를 했다. 지도자와 선수, 연맹임직원, 학부모 등 50명에 이르는 관계자들의 진술과 자료 분석 등을 통해 사실관계를 확인했다. 이날 문체부는 대한체육회 영상분석실이 집계한 자료를 근거로 제시하며 "김보름이 선두에서 달린 마지막 두 바퀴 구간속도가 이전 바퀴보다 특별히 빠르지 않았다"면서 "노선영도 네 바퀴째까지는 좋은 기록을 유지하다가 다섯 바퀴째부터 속도가 떨어졌는데, 이는 초반부터 페이스를 높이면서 체력이 고갈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감사결과에 따르면 백 전 감독은 경기 전날 선수들끼리 합의해서 주행순번을 정하라고 지시했다. 그러나 대표 선수들은 별도의 논의를 하지 않았고, 그 과정에서 김보름과 노선영이 백 전 감독의 지시를 전달받지 못하면서 혼란이 발생했다. 노선영은 경기가 끝난 뒤 선수들을 챙기지 않는 지도자들에게 실망했고, 백 전 감독이 기자회견을 통해 팀추월 예선경기의 책임을 자신에게 떠넘긴다고 생각해 지도자와 연맹에 대해 신뢰가 무너졌다고 주장했다. 문체부는 "백 전 감독이 선수들의 주행순번에 대한 명확한 의사결정을 하지 않고 기자회견에서 사실과 다른 발언을 해 논란을 확산시켰다"는 결론을 내렸다.

문체부 감사 결과 전명규 전 빙상연맹 부회장이 연맹 행정에 권한 없이 개입한 사실도 드러났다. 전 전 부회장은 2014년 1월 사적관계망을 활용해 직전에 열렸던 이탈리아 트렌티노 동계유니버시아드대회 당시 스피드스케이팅 대표팀 감독이 중징계를 받는 데 영향력을 행사했다.
감사결과, 당시 대표선수로 선발된 한 선수가 출전선수를 정하는 과정에서 감독이 부당하게 업무를 진행해 본인이 특정 종목(팀추월)에 출전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전 전 부회장은 이 선수의 주장을 과거 본인 조교였다 특정 팀의 코치로 있는 이와 대학교수인 지인에게 민원서로 작성할 것을 지시해 연맹에 민원서가 제출됐다.

해당 감독이 그 같은 민원에 대해 해명하자 이후 선수 명의로 징계를 요청하는 진정서를 같은 해 3월 제출하도록 했다. 해당 선수는 진정서 제출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다고 이번 감사 때 진술했다. 같은 해 8월 전 전 부회장의 지인으로 있는 대학교수는 연맹의 상벌위원회에 위촉됐고 해당 민원에 대해 상벌위원회 심의가 열려 출전정지 6개월 중징계가 내려졌다.
팀워크 논란을 빚은 여자 팀추월 대표팀/사진=김현민 기자 kimhyun81@

팀워크 논란을 빚은 여자 팀추월 대표팀/사진=김현민 기자 kimhyun81@

원본보기 아이콘


문체부는 "당시 해당 감독이 '권한남용'을 했다고 판단했으나 관련 규정에서는 권한남용에 대한 처벌규정이 없다"면서 "이후 감독이 대한체육회에 이의신청을 해서 최종 경고로 감경됐다"고 설명했다.

전 전 부회장은 평창올림픽 팀추월 경기 이후 빙상연맹 파벌논란이 불거지면서 '빙상계 대부'로 지목받은 인물이다. 올림픽 메달이나 국제대회 수상 등 결과에 과도하게 집착한다는 비판과 함께 비인기종목에 매진하면서 과거 불합리한 관행을 뜯어 고친 인물이라는 평도 듣는다. 빙상계 안팎으로 '적'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는데 2014년 3월 연맹 부회장에서 물러난 후 평창올림픽을 앞두고 지난해 1월 복귀해 주목을 받았다. 올해 올림픽이 끝난 후 다시 연맹 부회장에선 사임했다.

전 전 부회장은 2014년 3월 연맹에서 물러난 후에도 네덜란드 출신 외국인 지도자의 계약 해지, 캐나다 출신 외국인 지도자의 영입 시도 등에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문체부 감사 결과 드러났다. 문체부는 스피드스케이팅 대표팀 일부 선수가 한국체대에서 이른바 특혜훈련을 받은 것에도 전 전 부회장이 관여했다고 판단했다.

이밖에 지난해 전 전 부회장이 빙상연맹에 복귀한 이후 그를 중심으로 상임이사회가 구성돼 빙상계 전반에 영향력을 행사한 점도 문제라고 봤다. 앞서 대한체육회가 조직 사유화 방지 차원에서 회원종목단체의 상임이사회 제도를 폐지해 관련 근거가 없었음에도 국가대표 선발 등 주요 사항을 상임이사회에서 결정했다는 것이다. 문체부는 당사자가 사임한 후에도 징계할 수 있도록 한 연맹 규정을 근거로 전 전 부회장에 대해 징계를 권고했다. 대한체육회에도 빙상연맹ㅇ르 관리단체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도록 했다.

문체부는 또 전 쇼트트랙 국가대표 지도자가 여자 대표팀 심석희를 폭행하고 허위보고한 사실과 관련해 수사를 의뢰했다. 심석희는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대표팀 강화훈련 기간 중 조재범 전 여자 쇼트트랙 대표팀 코치로부터 여러 차례 폭행을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 전 코치는 문재인 대통령이 선수단 격려를 위해 진천선수촌을 방문하기 전날인 지난 1월16일에도 선수촌 내 밀폐된 공간에서 발과 주먹으로 수십 차례 심석희를 폭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심석희는 거듭된 폭행과 공포감으로부터 탈출하기 위해 선수촌을 빠져나갔고, 대통령이 방문한 1월17일 행사에도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그러나 조 전 코치와 다른 지도자들은 폭행 사실을 은폐하기 위해 선수가 감기몸살로 병원에 갔다고 대한체육회에 허위로 보고했다.
쇼트트랙 국가대표 심석희/사진=김현민 기자 kimhyun81@

쇼트트랙 국가대표 심석희/사진=김현민 기자 kimhyun81@

원본보기 아이콘

문체부는 조 전 코치에 대한 수사의뢰와 별도로 대한빙상경기연맹이 조 전 코치에게 내린 영구제명 징계에 대해서도 재심의를 권고했다. 빙상연맹이 징계대상자를 심의하는 스포츠공정위원회의 결과를 수긍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문체부는 연맹 스포츠공정위가 피해자 조사 등을 하지 않고 위원구성도 9명 이상이어야 하는데 8명으로만 구성돼 있는 등 하자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향후 조 전 코치가 영구제명에 대해 이의제기를 해 비교적 가벼운 징계인 감경 또는 사면, 복권될 가능성이 있어서 재심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연맹 비상근 임원에게 정관을 어기고 업무활동비를 지급하고, 임원에게 부적정한 전결권을 주는 등의 부실한 행정처리와 대표팀 경기복 선정, 후원사 공모 과정에서의 비정상적인 운영 등도 이번 감사에서 적발됐다. 이 가운데 쇼트트랙 지도자의 심석희 폭행사건과 대표팀 경기복 선정, 후원사 공모 등 2건은 수사 의뢰 대상이다. 나머지는 징계 요구 28건(징계자 18명), 부당지급 환수 1건, 기관 경고 3건을 비롯해 모두 49건의 감사 처분으로 처리될 예정이다.

문체부는 지난 3월26일~4월30일 대한체육회와 합동으로 평창올림픽을 둘러싼 의혹과 빙상연맹에 대한 특별감사를 했다. 지도자와 선수, 연맹임직원, 학부모 등 50명에 이르는 관계자들의 진술과 자료 분석 등을 통해 사실관계를 확인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