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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부터 자율주행 버스·화물차 일반도로 달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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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까지 버스 8대 이상 시험운행 목표
500억원 투입 산학연 공동 실증연구…관련 제도 정비 병행

자율주행 버스(자료사진)

자율주행 버스(자료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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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내년부터 자율주행 버스·화물차를 일반 도로 만날 수 있게 된다. 자율주행 버스와 화물차를 개발하고 이를 대중교통·물류 등 교통서비스에 도입하기 위한 실증연구에 따른 것이다.
국토교통부는 25일 서울 엘타워에서 '자율주행 기반 대중교통 시스템 실증 연구'와 '차량·사물통신(V2X) 기반 화물차 군집주행 운영기술 개발' 연구개발 과제에 대한 착수보고회를 연다.

국토부 관계자는 "자율차를 통해 국민의 삶을 실질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대중교통(버스)과 물류(화물차) 등에 자율주행 기술이 도입될 필요가 있다"며 "하지만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은 개인 승용차 위주로 이뤄져 버스나 화물차는 이제 시작하는 단계"라고 말했다.

실제 지금까지 45대의 자율주행차가 임시운행허가를 받았으나 그중 버스는 4대에 불과하다. 화물차는 현재 1대가 안정성을 검증하는 단계로 아직 허가를 받은 차량은 없다.
이에 정부가 마중물 역할을 해 자율주행 버스·화물차의 기술 개발을 촉진하고, 이를 교통서비스에 도입하기 위해 연구개발을 추진하는 것이다.

첫 번째 연구개발 과제인 자율주행 기반 대중교통 시스템 실증 연구는 자율주행 버스와 관제 등 시스템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도로에서 실증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신호등·횡단보도·보행자 등을 인식할 수 있고 안전한 승하차가 가능한 소형·중대형 자율주행 버스를 제작하고, 실시간 통신으로 현장 인프라와 연계해 이용객의 호출 및 혼잡도에 따른 최적 주행 경로 생성 등이 가능한 대중교통 시스템을 개발한다. 올해 자율주행 버스 및 시스템의 설계를 거쳐 내년에 우선 소형 버스 2대를 제작해 시험운행을 시작하게 된다. 국토부는 이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2021년까지 8대 이상의 소형·중대형 자율주행 버스를 연계 시험운행할 계획이다.

차량·사물통신(V2X) 기반 화물차 군집주행 운영기술 개발은 여러 대의 화물차가 무리지어 자율주행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도로에서 실증하는 연구다. 이 같은 군집주행을 통해 공기저항을 줄이면 연비 향상이 가능하다. 또 실시간 통신을 통해 주변 차량과 장애물 정보를 인식·공유하고 대열을 유지하면서 안전하게 합류·이탈이 가능한 자율·군집주행 화물차를 제작하고, 이를 관리하는 관제 시스템을 개발한다. 올해 자율·군집주행 화물차 및 시스템의 설계를 거쳐 내년에 우선 화물차 2대를 제작해 시험운행을 시작하게 된다. 이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2021년까지 4대 이상의 화물차를 연계 시험 운행할 계획이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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