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 전격 연기…플랜B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현대차그룹 양재동 사옥.

현대차그룹 양재동 사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현대자동차그룹이 지배구조 개편을 전격 연기하면서 재추진 시기와 방법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는 21일 각각 이사회를 열어 현재 체결돼 있는 분할ㆍ합병 계약을 일단 해제한 후 분할ㆍ합병안을 보완ㆍ개선해 다시 추진키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이달 29일 열릴 예정이었던 양사 임시 주주총회는 취소됐다.

이와 관련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은 '구조개편 안에 대해 말씀 드립니다' 자료를 통해 "현대차그룹이 발표한 사업구조와 지배구조 개편 안에 보내주신 많은 관심과 조언에 깊이 감사 드린다"며 "그동안 그룹 구조개편안 발표 이후 주주 분들과 투자자 및 시장에서 제기한 다양한 견해와 고언을 겸허한 마음으로 검토해 충분히 반영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정 부회장은 "이번 방안을 추진하면서 여러 주주 분들 및 시장과 소통이 많이 부족했음도 절감했다"면서 "현대차그룹은 더욱 심기일전하는 마음으로 여러 의견과 평가들을 전향적으로 수렴해 사업경쟁력과 지배구조를 개선하고 기업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지배구조 개편방안을 보완해 개선토록 할 것이다. 주주분들과 시장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더욱 적극적으로 폭넓게 소통하겠다"고 강조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3월 글로벌 경영환경 변화와 규제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차원에서 지배구조 개편안을 발표했다. 모비스의 핵심부품 사업 부문과 모듈·AS부품 사업 부문으로 분할 후 모듈·AS부품 사업 부문을 글로비스에 합병하는 내용이다. 모비스와 글로비스는 29일 주총에서 이러한 분할·합병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미국계 행동주의 헤지펀드 엘리엇 매니지먼트가 합병비율 등이 주주들에게 불리하다고 지적하며 반대 의사를 표했고 ISS, 한국기업지배구조원 등 주요 의결권 자문사들도 잇따라 반대를 권고하면서 주총 통과 여부가 불투명해졌다.

현대차그룹은 무리하게 개편안을 밀어붙이기보다 시간을 두고 개편안을 수정·보완하면서 주주들에게 충분히 설명하는 기회를 갖는 것이 유리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서는 현대차그룹이 새로운 지배구조 개편안을 내놓기 보다는 기존안을 보완하는 방향으로 재추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진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재추진 시나리오는 모비스와 글로비스를 중심으로 하는 기존 방향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이라며 "다른 시나리오의 경우 기존의 성장 전략과 논리를 뒤집어야 하기 때문에 그룹의 부담이 크다. 어떠한 재추진 시나리오로 가더라도 현재보다 주주친화적인 방식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재추진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이란 전망이다. 김 연구원은 " 재추진이 단기에 이루어지지는 않을 것"이라며 "전략 재정비, 주주의견 수렴, 그리고 기준실적 업데이트에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고태봉 하이투자증권 이사도 "현대차그룹은 앞으로 기존안대로 추진하되 정의선 부회장 측 손해를 감수하고 분할 현대모비스 가치를 높여 합병비율을 조정하거나 현대모비스를 먼저 분할해 존속회사와 분할회사를 동시에 상장시키는 식으로 시장이 가치를 결정하게 하는 방안이 유력하다"고 내다봤다. 그는 "원점에서 다시 지배구조 개편안을 만드는 것은 실사를 재진행하고 법적·정책적 검증 등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기 때문에 가능성이 떨어진다"고 덧붙였다.

김준성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분할합병 비율을 조정하거나 현대모비스를 인적분할해 먼저 상장시키는 방안을 생각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