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이원희 현대차 사장 "車 경쟁력 획기적 강화"…지배구조 개편 지지 호소

최종수정 2018.05.17 10:46 기사입력 2018.05.17 10:46

댓글쓰기

이원희 현대차 사장

이원희 현대차 사장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이원희 현대자동차 사장이 현대자동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안에 대한 주주들의 지지를 호소하고 나섰다.

이 사장은 16일 발표한 입장문에서 "이번 지배구조 재편은 모비스와 글로비스뿐아니라 현대차 입장에서도 대단히 중요하며 사업적으로 연관돼있는 그룹사 전체에도 사업구조 및 지배구조 재편의 시발점으로서 상당한 의미를 가진다"면서 "지배구조 재편을 통해 자동차 사업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 사장은 "자율주행, 커넥티비티, 공유경제 등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이 전환되면서 이에 대한 대처가 몹시 중요한 시기이며 또한 중국 등 신흥업체의 등장으로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경쟁이 더욱 더 치열해지는 가운데 현대차는 과거 양적인 고속성장에서 벗어나 질적인 성장을 통한 새로운 도약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이번 지배구조 재편은 기존의 사업구조로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담보할 수 없다는 절박한 상황 인식하에서 추진됐다"고 설명했다.

이 사장은 "이번 지배구조 재편을 통해 모비스는 자율주행, 커넥티비티 등 미래기술을 선도하는 세계적인 자동차 원천기술 회사로, 글로비스는 단순한 물류업체를 넘어서 자동차 사업전반을 지원하고 카셰어링 등 공유경제시대의 핵심회사로 발돋움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이는 현대차에게도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현대차와 현대차그룹은 완성차 분야를 중심으로 금융, 파워트레인, 소재 등 그룹내 완성차 사업구조를 재정립, 완성차와 지원사업군간 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협업구조를 강화하고 자동차사업의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제고하겠다는 계획을 가지고있다"면서 "또한 이번 지배구조 재편을 통해 순환출자 등에 대한 논란이 해소되면서 추가적인 사업재편을 위한 밑바탕을 마련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순환출자 등 규제를 해소하고 사회적 책임을 적극 이행한다는 방침이다. 이 사장은 "이번 지배구조 재편이 완료되면 현대차그룹의 4개 순환출자 고리가 완전히 해소되고 모비스-현대차-기아차로 이어지는 수직적 출자구조를 확립하게 된다"면서 "기존 순환출자 해소 및 정부의 정책방향과 투명한 소유구조에 대한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함으로써 현대차와 현대차그룹에 대해 가지고 있는 국민적, 사회적 기대에 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영구조를 개편하고 주주친환정책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에 맞춰 의사결정 구조를 투명화하는 경영구조 개편도 계획하고 있다. 경영구조 개편의 골자는 이사회가 독립적, 개방적 의사결정시스템을 구축하고 이사회구성원의 전문성, 다양성을 제고해 집단지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이사회 중심의 선진의사 결정구조를 확립하는 것이다.

이 사장은 "이는 작은 시작에 불과하며 향후 다양한 글로벌 선진기업 벤치마킹을 통해 사업특성, 기업문화 및 조직구조에 최적화된 거버넌스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그동안 현대차는 업계 후발주자로서 단기간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이익의 많은 부분을 연구개발 및 설비투자에 투입하는 것이 불가피했다"면서 "이번 지배구조 재편을 통해 완성차 경쟁력을 강화하고 그 과실을 주주분들께 환원하며 다양한 방법을 통해 주주분들과의 소통을 강화함으로써 주주친화적기업으로 거듭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이 사장은 "이번 지배구조 재편안은 완성차 경쟁력을 강화하면서도 투명하고 선진화된 지배구조로 전환할 수 있는 최적의 방안"이라며 "현대차 주주분들과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과 관련된 관계자분들께서는 이같은 진정성과 절박성을 널리 헤아려 이번 지배구조 재편이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적극 지지하고 지켜봐달라"고 말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