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세먼지 90% 저감'…정부, LNG 추진선박 시대 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내 최초 LNG 추진 외항선 발주 등 'LNG 추진선박 연관 산업 활성화 방안' 마련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정부가 대형선박에서 나오는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해 선박 연료를 액화천연가스(LNG)로 전환하는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국내 최초의 LNG 추진 외항선(20만t급)이 오는 8월까지 발주될 수 있도록 하고, 향후 LNG 추진선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17일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7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는 'LNG 추진선박 연관 산업 활성화 방안'을 확정했다.

이번 방안은 2016년 국제해사기구(IMO)가 전 해역에서 선박연료의 황산화물(SOx) 함유기준을 2020년부터 기존 3.5%에서 0.5%로 강화하기로 결정함에 따른 것이다.

또한 항만도시의 경우 대형선박에서 황산화물 함량이 높은 벙커C유를 대량으로 사용함에 따라 대기 오염물질이 발생해 국민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선박 연료를 LNG로 전환하면 기존 연료보다 미세먼지 발생량을 90%까지 저감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이번 LNG 추진선박 연관 산업 활성화 방안의 비전을 'LNG 추진선박 산업을 선도하는 친환경 해양 국가로의 도약'으로 설정하고, ▲LNG 추진선 도입 활성화 ▲LNG 추진선 건조 역량강화 ▲LNG 추진선 운영 기반구축 ▲국제 협력 네트워크 확대 등 4대 추진전략을 수립했다.

먼저 공공 부문과 민간 부문에서의 LNG 추진선 시범 도입을 추진하고, 인센티브 확대와 법·제도 정비 등 LNG 추진선 도입 활성화 기반을 마련한다.

LNG 추진 관공선을 추가 도입하는 한편, 민간부문에서도 국내 최초의 LNG 추진 외항선이 올해 8월까지 발주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 현재 검토 중인 선박은 20만t급 벌크선 2척이며, 한국과 호주 노선을 운항할 예정이다.

또한 포스코, 남동발전 등 주요화주가 검토 중인 LNG 추진선박 도입 시범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사업 타당성조사와 국제협력 등을 지원한다. 미세먼지 배출이 큰 예인선을 대상으로 내년부터 LNG 추진선 전환 시범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미세먼지 90% 저감'…정부, LNG 추진선박 시대 연다 원본보기 아이콘

LNG 추진선에 대한 인센티브도 제공한다. 오는 7월에 설립 예정인 해양진흥공사를 통해 LNG 추진선 건조 시 이자율과 보증료율을 인하하는 금융지원을 실시한다. 노후 외항 선박을 LNG 추진선으로 대체할 경우 10% 가량의 보조금을 지원하고, LNG 추진선에 대한 취득세와 LNG 연안화물선의 항만시설 사용료 감면 등을 지원한다.

아울러 LNG 추진선 건조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관련 핵심기술 개발 및 국제표준화와 LNG 추진선 기자재 산업 기반 구축을 지원한다. 중소 기자재 업체의 기술개발 지원을 위한 LNG 추진선 기자재 안전·성능평가 체계도 구축할 계획이다.

정부는 LNG 벙커링 시장 창출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관련 법·규정 개정을 추진하고, 안전성과 효율성이 확보된 LNG 벙커링 운영 기술과 작업자 안전훈련 시스템도 개발한다.

또 LNG 벙커링 기술기반 구축을 위해 국내 중소형 연안 선박 벙커링에 적합한 ‘연안 선박 맞춤형 LNG 벙커링 시스템’ 개발을 추진한다. 펌프, 극저온 호스 등 LNG 벙커링 기자재의 국산화 개발을 지원하고 기술개발 이후 사업화 지원을 위한 LNG 벙커링 기자재 시험 평가·인증 체계도 구축한다.

IMO 등 국제기구에 적극 대응하고 유럽·싱가포르 등 주요 선도국과의 다각적인 협력체계도 구축한다. 국제 LNG 네트워크를 주도하고 있는 싱가포르와 정책 노하우를 공유하고, 현재 IMO에서 논의 중인 LNG 추진선박 관련 안전기준 개정 논의에 참여해 국내 산업계 입장을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이번 계획은 해운·조선 상생 성장을 위한 핵심 추진 과제"라며 "LNG 추진선박 관련 산업이 침체돼 있는 우리 해양산업의 새로운 돌파구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LNG 벙커링 등 관련 신산업이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산업부 등 관계부처와 함께 이후 추진상황을 면밀히 점검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세종=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