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면초가 몰린 조양호 일가…이번에도 '돈'이 이길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일가 각종 의혹 눈덩이..'솜방망이 처벌, 형식적 사과' 전례 반복될 지 주목...정부, 수사 기관 총동원해 압박 나서...대한항공 직원 등은 12일 2차 촛불집회 열어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사면초가' 신세인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일가의 운명은 어떻게 될 것인가? "이번에도 돈이 이긴다"며 결국 형식적인 사과ㆍ가벼운 사법처리 등의 수순을 거쳐 일상으로 돌아갈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반면 워낙 혐의가 무거운 데다 기업 이미지·경영 손실 등 타격이 심각한 만큼 뜻밖의 상황이 일어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12일 저녁 서울역 광장에선 하루 종일 내린 굵은 빗줄기 속에서도 대한항공을 비롯한 한진그룹 계열사 직원 400여명이 모여 조양호 회장 일가 퇴진을 촉구했다. 지난 4일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린 집회에서 제복을 입은 승무원ㆍ기장들은 선글라스ㆍ마스크를 착용한 채 참석해 "직원을 기계부속품보다도 못하게 생각하는 조씨 일가는 물러나라"고 촉구했다.
무대에 올라온 한 직원은 "올해 사직을 앞두고 있지만 여러 사우님의 기본적인 인권도 보장되지 않는 현실에 분노하며 조금이라도 힘 보태고 싶어서 나왔다"고 말했다. 이날 집회의 사회는 2014년 조현아 부회장의 '땅콩 회항' 사건 피해자인 박창진 전 대한항공 사무장이 맡아 눈길을 끌었다.

이처럼 대기업 소속 직원들이 노조 주도가 아닌 공개 집회를 열어 총수 일가의 퇴진을 요구하고 나선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이다. 그만큼 조 회장 일가를 둘러 싼 사회의 시선이 싸늘하다는 얘기다.

실제 이번 사태는 '흔한' 갑질 사건에서 조직적 범죄 의혹으로 걷잡을 수 없이 확대되고 있다. 서울남부지검 형사 6부는 조 회장 일가와 주변 계좌에서 수상한 자금 흐름을 발견하고 비자금 조성 여부 등을 수사하고 있다. 이와 관련 대한항공 직원들은 최근 SNS 대화방을 통해 회사가 항공기를 구입하며 리베이트로 받은 돈을 해외의 조세피난처에 숨겼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남부지검은 또 서울지방국세청이 고발한 상속세 탈루 의혹도 조사 중이다. 조 회장 등 4남매가 지난 2002년 별세한 고(故) 조중훈 한진그룹 창업주로부터 해외재산을 물려받는 과정에서 1000억원 대의 세금을 내지 않았다는 것이다.
조 회장 일가의 밀수 의혹도 불거졌다. 이들은 국적 항공사인 대한항공을 마치 개인 택배회사처럼 활용해 전세계 곳곳에서 결혼식용 고가의 드레스나 명품, 가구, 심지어 식품류까지 몰래 반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관세청은 조 회장 자택 등을 3차례에 걸쳐 압수수색해 증거 자료를 확보하는 한편 수사 대상을 조 회장과 아들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으로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SNS, 미디어 등에 보도된 조 회장 일가의 사진을 분석해 해외 명품 구입 내역과 대조, 밀수 여부를 확인하는 작업도 진행 중이다.

사면초가 몰린 조양호 일가…이번에도 '돈'이 이길까?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오후엔 법무부 산하 서울출입국외국인청이 대한항공 본사 인사전략실을 압수수색하기도 했다. 이로써 조 회장 일가와 대한항공 등은 최근 들어 검찰, 관세청 등 수사기관에 의해 네차례나 압수수색을 당했다. 이번엔 조 회장 일가가 필리핀 도우미를 고용하면서 출입국관리법 등을 위반했다는 의혹때문이었다. 아울러 공정거래위원회도 기내 면세점 통행세로 조 회장 일가가 사익을 챙겼는지 조사 중이다. 대한항공은 경찰과 검찰은 물론 관세청, 공정거래위원회, 출입국관리청 등 수사 기능이 있는 모든 정부기관의 조사를 받고 있다.

조 회장이 이사장을, 아들 조 사장이 이사를 맡고 있는 인하대학교 내에서도 퇴진 요구가 분출하고 있다. 인하대는 당초 하와이 교포들이 나라에 맡긴 성금으로 지어졌다. 1960년대 박정희 전 대통령이 당시 조중훈 회장에게 재단 운영권을 넘겼다. 그러나 교수회ㆍ동문회 일부ㆍ지역 시민단체 등은 조 사장의 1998년 인하대학교 부정편입학 의혹 등 그동안의 전횡과 투자 약속 미이행 등을 이유로 교육부의 특별 감사와 조 회장 일가의 퇴진을 촉구하고 있다. 한편 '물컵 갑질'의 장본인인 조 전 전무의 경우 지난 주 특수폭행 등의 혐의는 불기소 처분되고 '업무 방해' 혐의로 불구속 기소되면서 간신히 구속 위기를 벗어났지만 아직 안심하긴 이른 상태다. 여기에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의 '녹음기를 틀어 놓은 듯'한 사과 멘트, 이명희 일우재단 이사장이 내놓은 사과ㆍ해명문은 오히려 기름을 끼얹은 꼴이 되고 있다. 진정성없이 명백히 드러난 혐의만 사과하면서 '갑질'을 '컨설턴트', '조언' 등으로 포장해 법률적 처벌을 면하려는 '법꾸라지' 행태를 보였다는 지적이 나온다.

앞으로 조 회장 일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일단 '이번에도 돈이 이길 것'이라는 '현실론'에 손을 들어주는 사람들이 많다. 그동안 부도덕한 행위 등으로 위기에 처한 대기업 총수 일가들이 대부분 막강한 재력을 이용해 유명 로펌ㆍ전관 변호사를 고용, 사법 처리를 모면하고 피해자ㆍ언론 등을 구워 삶아 규탄 여론을 잠재우는 관행이 지속될 게 뻔하다는 것이다. 실제 그동안 우리의 기억 속에 남아 있는 대부분의 대기업 갑질·범죄들이 이같은 전철을 밟아왔다.
사면초가 몰린 조양호 일가…이번에도 '돈'이 이길까? 원본보기 아이콘


하지만 이번은 다를 것이라는 지적도 많다. 한 번도 나서지 않았던 대기업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촛불집회까지 열 정도로 시민들의 의식이 바뀐 만큼 그냥 넘어가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깨어있는 시민들의 조직된 힘'으로 이뤄진 '촛불시민혁명' 이후의 대한민국은 다르다는 것.

여기에 조 회장 일가의 위법 행위가 실제 입증될 경우 형사 책임이 너무 무겁고 광범위한 것도 현실이다. 집권 초기인 현재의 정부가 역대 어느 정부보다도 '경제민주화'를 강조하고 있는 점, 전임 박근혜 대통령이 대기업 총수과의 부적절한 유착 등으로 인해 탄핵됐다는 것도 외적 변수다. 특히 현 사태가 한진그룹 전체의 이익 감소, 주가 폭락 등으로 이어지고 있어 상황에 따라 사면초가에 몰린 조 회장 일가가 '의외의 선택'을 할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