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살인마 '골든 스테이트 킬러', 어떻게 잡혔을까(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연쇄 살인마, 42년만의 검거…잡고보니 전직경찰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골든 스테이트(캘리포니아주 별칭) 킬러는 어떻게 잡혔을까.

25일(현지시각) 미국 새크라멘토 경찰은 일명 '골든스테이트 킬러를 체포했다고 밝혔다. 범인은 72세의 조지프 제임스 드앤젤로였고, 전직 경찰관으로 확인됐다. 미국 언론마다 추정치가 다르지만 드엔젤로는 12명의 살인, 40~50건의 성폭행, 120여건의 강도 행각을 벌였던 인물이다.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당초 미국 경찰은 드엔젤로가 버린 물품 등을 통해 DNA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지만, 어떻게 그를 특정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이후 미국 경찰은 온라인 계보 사이트를 통해 용의자 범위를 좁혔다고 설명했다.

◆공포 그 자체 = 드앤젤로의 범죄행각은 잔혹 그 자체였다. 여성이 혼자 사는 집에 들어가 성폭행, 강도 행각을 저질렀던 그는 점차 아이나 남편 등이 있는 곳에서도 대담하게 범죄를 저질렀다. 피해 대상도 13세에서 42세에 이르렀다. 그의 수법 또한 잔인해 '오리지널 나이트 스토커', '동부지역 강간범' 등으로 불렸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그가 범죄행각을 저질렀을 당시에는 주변 일대의 자물쇠란 자물쇠는 모두 팔려나갔고, 각각의 집마다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6000정 이상의 총기가 팔려나갔다고 전했다.
당시 골든 스테이트 킬러의 범죄를 기억하는 사람은 우리가 통상적으로 사용하는 '테러'와도 같은 공포를 느꼈다고 소개했다. 그는 사람을 무차별적으로 해친 것뿐 아니라 성폭행 피해자들을 다루는 방식 등에서 잔혹했다.

당시 그의 범죄행각이 공포를 자아냈던 것은 범죄 수법의 치밀함 때문이었다. 그는 피해자의 사소한 일상까지 파악하는 등 치밀한 준비 끝에 범죄를 저질렀으며, 범죄를 저지르는 동안 피해자에게 최대한의 공포를 줄 수 있는 방식을 사용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그는 장갑과 마스크 등을 사용해 범죄와 관련된 증거물들을 일절 남기지 않았다.

그뿐만 아니라 엽기적인 행각 역시 충격을 안겨줬다. 그는 일종의 성폭행이 끝난 뒤 크래커 등을 먹는 시간을 가졌던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 순간 자체가 피해자들에게는 악몽의 시간이었다. 그는 커피잔과 찻잔 받침대를 피해자의 몸 위에 놓고 과자를 먹으면서, 이들에게 조금이라도 달그락거리는 소리가 들리면 살해하겠다고 협박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당시 그에 대한 공포가 컸던 것은 비슷한 유형의 사건이 한 달에 2차례가량 반복적으로 벌어졌기 때문이다.

◆그는 어떻게 잡혔을까 = 그의 체포 소식을 전한 앤 마리 슈버트 새크라멘토 카운티 검사는 검거 과정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우리는 모두 이 일(골든 스테이트 킬러 검거)이 건초더미에서 바늘 찾는 일과 같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하지만 또한 우리는 바늘이 건초더미에 있다는 것 역시 알고 있었다"

범죄 행각이 수십 년 전에 끝난 사건이 이처럼 해결된 것은 미국에서도 이례적인 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미국 경찰들은 드앤젤로의 버려진 DNA를 이용해 그를 특정하는데 성공했다고 했다. 하지만 미국 경찰들은 용의자로 드앤젤로를 특정하게 된 과정 등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하지만 26일(현지시간) 미국 언론은 익명의 경찰 관계자를 통해 어떻게 용의자로 드앤젤로를 특정할 수 있었는지 소개했다. 40년 넘게 잡지 못했던 그를 미국 경찰들이 체포할 수 있었던 것은 '온라인 계보 사이트' 덕분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LA타임스 등 미국 언론 등에 따르면 미국 경찰들은 DNA계보 사이트의 도움을 받아, 용의자 대상을 특정할 수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통상적으로 친척이나 조상을 찾기 위해 사용되는 계보학 사이트가 이번에는 범인을 찾는데 사용된 것이다. 미국 경찰의 설명에 따르면 웹사이트를 이용해 용의자의 범위를 좁힐 수 있었다. 이 가운데 연령대에 가까운 사람은 100명 정도로 좁힐 수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경찰은 사건 당시의 각각의 삶과 맞춰보는 과정을 거쳤던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경찰은 이후 드앤젤로를 감시하다, 그가 버린 물건 등을 통해 그의 DNA를 찾아내 최종 확인 절차를 거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그가 체포에 이르게 되기까지는 집념에 찬 범죄 전문가의 추적 등 헌신이 있었다.

새크라멘토 경찰에 따르면 드앤젤로는 자신이 오랫동안 범죄를 저질렀던 새크라멘토에서 자동차로 반 시간 가량 떨어진 곳에서 살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드앤젤로는 1970년대 경찰관으로 재직했었다. 시기적으로 그가 범죄를 시작했을 때는 경찰관으로 있었을 때다. 그는 재직 중 절도 혐의로 파면됐다. 당시 그는 해머와 개를 쫓는 기피제(dog repellent)를 훔쳤었다.

수사당국은 골든스테이트 킬러가 경찰과 같은 법집행기관이나 군 출신이 아닐까 하는 의심을 오랫동안 해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왜냐하면, 총기 등에 대해 전문성을 갖춘 데다 대대적인 수사에도 불구하고 오랫동안 체포를 피할 수 있었던 것은 관련 기관에 대한 지식 없이는 어렵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한 작가의 집념 = 미국 언론들은 드앤젤로의 체포와 관련해 새크라멘토 검경보다도 한 명의 작가를 칭송하고 있다. 미국 내 유명 베스트셀러 작가이기도 한 미셸 맥나마라가 바로 그다.

책이 출판되기 전에 세상을 떠난 맥나마라는 골든 스테이트 킬러의 범죄행각을 다룬 'I'll be Gone In the Dark'의 저자다. 이 책은 40년 만에 골든 스테이트 사건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세상에 알려 세상을 시선을 끌게 만들었다.

독자와 맥나마라의 가족들은 사실상 이 책이 드앤젤로 검거의 핵심이 됐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현지 경찰은 이 사건이 전국적 관심을 끄는 데 기여는 했지만, 실제 검거에 기여를 하지는 않았다고 선을 긋고 있다. 하지만 미국 언론들은 "맥나마라가 죽기 전까지 드앤젤로를 쫓고 있었다"고 전했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워싱턴포스트(WP)는 맥나마라에 대해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그녀는 그의 혈액형을 알았고 그의 체구를 알았으며, 그가 숨 쉬는 방법을 알았다. 그녀는 그의 괴상한 성향을 알았고, 체형 상의 특징을 파악했으며, 그가 저질렀던 수십여 건의 성폭행 사건과 12건의 살해사건의 세세한 모든 것을 알았다.“

미국은 맥나마라를 통해 드앤젤로의 범죄를 되새겼고, 결국 그를 체포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