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낡고 노후한’ 주택·전통시장…대전, 전국 7대 특·광역시 중 최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대전지역의 주택 노후화 현황이 전국 7대 특·광역시 중 최고수준이라는 실태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에 상응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과 대전세종연구원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대전시 인프라 실태진단 및 투자정책 방향’ 자료를 27일 발표했다.
자료에 따르면 대전은 전체 주택 중 51.5%가 20년 이상 지난 건물인 것으로 조사된다. 특히 3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 부문에서 전체 885동 중 184동(16.7%)이 건축된 지 30년 이상 지난 것으로 나타났다.

주택 노후화는 신도심(서구, 유성구)과 구도심(동구, 대덕구, 중구) 간 격차가 벌어지기도 한다. 실례로 유성구는 전체 주택 중 20년 이상 주택 비중이 32.3%, 서구는 64.2%였고 동구는 76.0%, 대덕구는 65.0%, 중구는 78.1%를 각각 기록했다.

이는 지역 주민들이 안전성에 불안감을 느끼는 요인이 된다. 실태조사와 함께 실시된 도시 인프라 인식조사에서 대전시민들은 화재·교통사고·오염·붕괴·기타 사고 등 사회적 재난안전도가 5점 만점에 3.13점 수준이라는 응답을 내놨다.
다만 각 구별 응답률은 대덕구 2.91점, 동구 2.95점, 서구 3.20점, 유성구 3.30점 등의 순을 보여 구도심 지역 거주민의 안전성 불안감이 신도심 지역 거주민보다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은 주택 뿐 아니라 전통시장 내 시설 노후화가 심각한 수준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현재 대전에는 크고 작은 전통시장 41곳이 운영되고 있으며 이들 시장에 입점한 점포는 총 7900여개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된다.

하지만 전체 전통시장의 53.7%는 30년 이상 된 노후시설로 분류돼 안전시설 재정비가 시급한 실정이다. 실제 지난해 지역 전통시장 30개소를 대상으로 한 화재안전등급 조사에서 A등급을 받은 시장은 단 한곳도 없었으며 그나마도 B등급 14곳, C등급 11곳, D등급 5곳 등으로 나뉘었다.

대전세종연구원은 “대전에선 노후 건축물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추이를 보인다”며 “또 시민들이 느끼는 안전성에 대한 불안감도 커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1·2종 시설물의 노후화에 대비한 대응이 시급하고 앞으로 늘어날 노후 시설물에 대해서도 단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