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밀가루도 오르니 '과자 대란'…롯데 이어 해태도 "죄다 가격 인상"(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롯데제과, 빼빼로·목캔디 등 가격 올려…해태제과, 오예스·맛동산 등 5개 제품 ↑
제분업계, 밀가루 가격 인상 '저울질'…시기와 폭 조율 중
어묵·라면·빵 등 주요 식품 2차 폭등…추가 과자 가격 인상도 불가피

밀가루도 오르니 '과자 대란'…롯데 이어 해태도 "죄다 가격 인상"(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올 들어 식품·외식 물가가 줄줄이 오르고 있는 가운데 '과자 대란' 조짐이 일어나고 있다. 롯데제과에 이어 해태제과가 주요 과자 제품의 가격을 인상할 방침이다. 국제 밀 가격이 폭등하면서 국내 밀가루 가격도 오르고 있어 과자는 물론 빵과 라면 등의 식품 물가 인상이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해태제과는 오예스와 맛동산 등 5개 제품의 가격과 중량을 조정해 중량당 가격을 평균 12.7% 인상한다고 27일 밝혔다. 오예스는 중량당 가격을 평균 17%(12.5%~27.3%) 인상한다. 오예스 딸기의 경우 권장소비자가격을 기존 4800원에서 6000원으로 올리고 중량도 324g에서 360g으로 증량해 중량당 가격은 12.5% 인상된다.

맛동산은 가격과 중량을 함께 조정해 중량당 가격을 평균 12.9%(7.5%~25.9%) 인상하고, 웨하스는 권장소비자가격을 12.5% 인상(800원→900원)한다. 오사쯔는 가격과 중량을 동시에 올려 중량당 가격은 8.3% 인상된다. 미니자유시간의 경우 가격은 그대로 유지하고 중량만 줄여(690g→630g) 중량당 가격은 9.5% 오른다.
해태제과 관계자는 "원가압박을 감당하기 어려운 제품으로 한정하고, 가능한 제품은 중량도 함께 높여 인상률을 낮췄다"고 설명했다.

앞서 롯데제과는 1일부로 빼빼로, 목캔디의 가격 및 중량을 조정했다. 빼빼로는 권장소비자가격을 기존 1200원에서 1500원으로 300원 올렸고, 중량도 함께 올려 중량당 가격은 6.0~8.1% 수준으로 인상됐다. 주력 제품인 초코빼빼로의 경우 권장가가 300원 오르고 중량도 기존 46g에서 54g으로 증량되면서 중량당 가격은 6.5% 올랐다.

목캔디는 케이스(갑)형 제품은 가격을 올리고, 원통형 제품은 중량을 줄였다. 케이스(갑)형 제품은 권장소비자 가격이 기존 700원에서 800원으로 100원(14.3%) 인상됐다. 원통형 제품은 가격 변동 없이 기존 148g 제품은 137g으로, 274g제품은 243g으로 축소해 중량당 가격은 8.0~12.8% 올랐다.
밀가루도 오르니 '과자 대란'…롯데 이어 해태도 "죄다 가격 인상"(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롯데제과는 "근래 각종 원부자재의 가격 상승과 가공비 증가에 따른 원가 압박이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섰다"며 "서민 물가를 고려해 인상 품목을 2개로 최소화하고, 가능한 제품은 중량도 함께 올려 인상률을 낮추는 한편 품질 개선도 함께 시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다른 제과업체의 과자 가격 역시 인상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제분업계가 원가 부담으로 밀가루 가격 인상을 진행중이어서 밀가루를 주원료로 하는 빵ㆍ라면ㆍ과자 등 식품물가 줄인상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밀가루도 오르니 '과자 대란'…롯데 이어 해태도 "죄다 가격 인상"(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CJ제일제당과 동아원, 대한제분, 삼양사 등 국내 제분업체들은 이르면 이달 중 밀가루 가격 인상을 단행할 예정이다. 지난해 8월 미국과 호주에 닥친 가뭄으로 국제 밀 가격이 폭등한 데 따른 조치다. 박애란 KB증권 연구원은 "최근 밀가루업체들의 판촉활동(물량 지원) 축소, 가격 인상 움직임 등이 파악되고 있다"고 전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기업과 기업간 거래(B2B) 중심의 소재식품시장 특성상 밀가루 업체가 제품을 공급할 때 할인율 폭을 줄이는 것은 가격 인상과 다름없으며, 현재 이 같은 협상이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업계는 제분업계가 밀가루 공급시 할인율 폭을 줄이면서 관련 제품 가격이 연쇄적으로 오르는 '애그플레이션(agflation)'에 따라 빵ㆍ라면ㆍ과자ㆍ만두ㆍ어묵 등의 인상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이달 초 동원F&B는 어묵 가격을 올렸다. CJ제일제당도 지난 3월 냉동만두 5종 가격을 평균 6.4% 인상했고 햄, 어묵 등의 가격도 올렸다. 제빵업계에서는 업계 1위·2위 파리바게뜨와 뚜레쥬르가 2~3월 주요 제품의 가격을 일제히 올렸다.

업계 관계자는 "밀가루 가격 인상과 맞물려 주요 식품ㆍ제과ㆍ제빵 업체들의 가격 인상 품목이 늘어날 것"이라며 "특히 주요 제과업체들의 과자 가격 인상이 예고되고 있다"고 귀띔했다.




이선애 기자 ls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