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컴그룹, 스마트시티·블록체인 키운다…"올해가 스마트시티 원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컴그룹, 스마트시티·블록체인 키운다…"올해가 스마트시티 원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한글과컴퓨터가 올해를 '스마트시티' 사업의 원년으로 삼고 글로벌 시장 개척에 나선다.
26일 한글과컴퓨터그룹은 삼성동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한컴 말랑말랑 데이’를 열고 미래형 오피스 소프트웨어(SW)를 비롯한 스마트시티, 블록체인 등 그룹의 신성장 사업에 대해 소개했다.

김상철 한컴그룹 회장은 "반도체 이후 최대 시장이 스마트시티 시장이고 올해가 스마트시티 시장으로 가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스마트시티는 사업이라기보다는 생태계라서 한 기업이 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니다. 기업과 기관 간 시너지를 내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컴그룹은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스마트시티와 블록체인에 집중하고 있다. 블록체인,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보안 등 스마트시티 구현에 필요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한컴그룹은 올해 초 '서울형 스마트시티' 해외 수출을 위해 서울시, ㈜한국스마트카드 등과 출범한 ‘서울 아피아 컨소시엄’의 의장사로 활동하고 있다. 최근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시와 디지털시장실 구축을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이며 베트남 꽝닌성에는 통합관제센터 구축을 위한 협의를 이어가고 있다.

한컴그룹은 교통, 안전, 에너지, 환경, 복지 등을 통합 관리하는 ‘한컴 스마트시티 플랫폼’으로 스마트시티를 구현할 계획이다. 스마트시티 플랫폼은 ▲한컴MDS의 IoT 기기관리 플랫폼 한글과컴퓨터의 인공지능, 음성인식, 오피스SW 한컴시큐어의 블록체인·보안 산청의 소방안전·재난대응기술 등으로 구성된다.

이와 함께 한컴그룹은 '블록체인'을 활용한 플랫폼 출시를 준비중이며 암호화폐 시장 진출도 고려하고 있다. 김 회장은 "코인(암호화폐)시장 진출도 진지하게 검토 중이며 곧 결론을 낼 것"이라며 "내부에서는 암호화폐가 스마트시티의 한 요소라고 하지만 투기성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게 내 신조다. 합리적이고 명분이 있다고 판단된다면 과감하게 뛰어들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한컴그룹 내 통합보안 솔루션을 담당하고 있는 한컴시큐어는 하이퍼렛저, 이더리움 등과 같은 블록체인의 보안 기능을 강화하고 다양한 솔루션을 쉽게 연동할 수 있는 보안솔루션 '한컴에스렛저'를 오는 6월 말 출시할 예정이다.

'한컴에스렛저'는 보안성을 대폭 강화해 블록체인 장점 중의 하나인 데이터의 신뢰성을 보장하고, 서비스 효율성을 크게 높여 인프라 환경을 개선하고 사용자 편의를 최대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한컴그룹은 각 사의 솔루션에 한컴시큐어의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하고 블록체인 기반의 전자정부 구현 등 행정 서비스와 금융, 계약, 자율주행 자동차, 헬스케어 등 스마트시티 사업영역에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한컴그룹, 스마트시티·블록체인 키운다…"올해가 스마트시티 원년" 원본보기 아이콘


주력사업인 SW 사업 분야에서도 한글과컴퓨터는 인공지능과 음성인식 기능을 추가한 '한컴오피스 2018'을 출시한다. '한컴오피스 2018'은 인공지능(AI) 기반 번역 서비스와 음성인식 솔루션 등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콘텐츠의 생산자와 사용자를 연결하는 '한컴에셋'과 문맥을 이해하는 인공지능기반의 번역 서비스, 사용자가 직접 출판할 수 있는 전자책 솔루션 연동 등 다양한 기능이 추가됐다. '한컴에셋'은 문서작성에 필요한 다양한 서식과 클립아트, 글꼴을 공유·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향후 교육, 솔루션 등으로도 확대시킬 계획이다.

'한컴오피스 2018'은 챗봇으로 문서 도움말과 기능 정보를 알려준다. 또한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서 개발한 국산 인공지능 엔진인 ’엑소브레인‘을 접목하여 궁금한 내용을 인터넷 검색 없이 챗봇만으로 확인할 수 있는 지식검색도 적용된다. 자동 통번역 솔루션 '한컴 말랑말랑 지니톡'의 음성엔진을 적용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한컴툴즈'를 설치하고 PC와 연결하면 음성 기능 제어나 텍스트 입력도 가능하다.

한컴은 설치 없이 편리하게 웹 환경에서 문서를 확인하고 편집할 수 있는 '웹한글'도 내년에 출시한다. PC형 오피스와 호환 가능해 장소나 디바이스 제약 없이 사용가능하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