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폭의 원화 강세·1분기중 이례적 파업 등의 영향으로 수익성 둔화
향후 신차 및 SUV 확대 기반으로 판매와 수익성 동반 향상 기대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현대자동차의 1분기 영업이익 반토막이 나면서 2분기 연속 1조원을 하회했다.
현대차 는 26일 서울 본사에서 2018년 1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갖고 올해 1분기에 판매 104만9389대, 매출액 22조4366억원, 영업이익 6813억원, 당기순이익 7316억원(비지배지분 포함)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액은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시장에서의 판매 증가에도 불구 큰 폭의 환율 하락 영향으로 자동차 부문 매출액이 줄어들고 금융 및 기타 부문 매출 또한 감소해 4.0% 줄어든 22조4366억원을 기록했다.
수익성이 크게 둔화됐다. 1분기 영업이익은 45.5% 감소한 6813억 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 역시 2.4%포인트 하락한 3.0%를 나타냈다.
현대차 관계자는 “1분기 실적 자체만 놓고 보면 수익성이 둔화된 것으로 볼 수 있지만 이례적으로 1분기 중에 발생했던 파업이나 큰 폭의 원화 강세 등을 감안해서 살펴 볼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올해 1분기 5일간의 파업이 발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는 파업이 없었기 때문에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감소했다는 설명이다.
현대차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등 성장 차급을 중심으로 신차 출시를 확대하고 라인업을 적극 강화해 나감과 동시에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미래 경쟁력 확보에도 만전을 기한다는 전략이다.
우선 현대차는 올해 국내외 주요시장에서 다양한 신차들을 성공적으로 출시해 판매 경쟁력을 제고하는 한편, SUV 등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차급에 대한 공급 확대를 통해 판매 회복에 최선을 다하고 이러한 신차 및 믹스 개선 효과 등을 기반으로 수익성도 동시에 향상될 수 있는 선순환 구조 확립에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국내 시장에서의 신형 싼타페 돌풍이 향후 미국 등 글로벌 주요 시장에서도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고 2분기 이후 중국 시장에서도 엔씨노 등 다양한 신차가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예정”이라며 “각종 기술력과 친환경성, 디자인 우수성을 평가하는 조사들에서 당사가 거둔 우수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신차들의 글로벌 시장 조기 안착 및 초기 판매붐 조성에 힘쓸 것”이라고 덧붙였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꼭 봐야할 주요뉴스
'3000원 샤넬밤'도 품절대란…다이소 "다음 대박템... 마스크영역<ⓒ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