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블록체인으로 5년 내 환전 없이 해외여행 가능할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블록체인 기반 '코인'은 국경없는 포인트… 블록체인으로 자유롭게 교환 가능
물류·교육·금융·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의 패러다임 전환 이끌 전망
박세열 한국IBM실장이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가 25일 서울 서초구의 한 행사장에서 주최한 '블록체인 기술이 꿈꾸는 미래' 세미나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박세열 한국IBM실장이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가 25일 서울 서초구의 한 행사장에서 주최한 '블록체인 기술이 꿈꾸는 미래' 세미나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5년 내에 환전하지 않고도 해외여행이 가능한 시대가 올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25일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KOITA)이 서울 서초구에서 주최한 '블록체인 기술이 꿈꾸는 미래' 세미나의 연사로 나선 박세열 한국IBM 실장은 "블록체인 기반의 가상통화(코인)는 일종의 국경 없는 포인트라고 보면 된다"라며 "한국에서 구매한 포인트를 유럽의 포인트로 바꿔 각종 가맹점, 면세점을 이용하고 할인 쿠폰도 사용하는 식"이라고 설명했다.

박 실장은 "지금은 다양한 코인이 존재하고 있지만 이 코인들을 교환하고 중개하는 시스템이 자리 잡으면 환전하지 않고도 해외여행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이미 국내 은행과 대만 은행이 이 같은 체계를 만들고 논의하고 있는 만큼 3~5년 내에 이 같은 시스템이 자리잡을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블록체인은 쉽게 말해 중개자를 없애주는 기술이다. 블록체인에 참여한 모든 이들이 정보를 공유하며 비교검증하기 때문에 위·변조가 불가능하다. 구글, 페이스북 등과 같이 중간에서 정보를 독점하며 시장을 좌우하는 중개자도, 수수료를 잔뜩 떼어가는 거래 중간단계도 없다. 탈중앙화를 통한 정보의 민주화라고 불리는 이유다.
실제로 다양한 분야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이미 뿌리 내리고 있다. 미국 월마트의 경우 IBM과 칭화대 등과 함께 블록체인 기반 식품 원산지 추적 시스템을 마련했다. 산지 배송, 가공, 유통 등의 복잡한 중간 단계 때문에 위생적인 부분의 문제가 생겼을 경우 문제를 추적하기 힘들 뿐더러 시간마저 오래 걸리는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다. 일단 입력된 생산 및 유통 정보는 모든 네트워크 상에서 공유돼 위·변조가 불가능한 장점을 이용했다. 박 실장은 "식자재에 부착된 바코드를 찍으면 최초 단계부터 모든 이력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며 "이 과정에 걸리는 시간도 기존 6일에서 2.2초로 줄여냈다"고 설명했다.

재생에너지 산업 분야에서도 도입이 진행되고 있다. 박 실장은 "일반 가정에서 생산하고 남은 태양광 에너지를 다른 가정과 블록체인 상에서 직거래하는 방식"이라며 "에너지를 판매하고 받은 코인을 은행에서 현금화하거나 상점에서 물건을 살 때 쓰는 등 블록체인이 가져오는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다"라고 말했다. 그 밖에도 중소기업의 무역금융, 디지털 신원 인증 등의 예시 등을 설명했다.

박 실장은 "이 같은 변화는 모두에게 공개되는 '오픈소스' 기반으로 널리 활용돼야 표준화가 빠르게 이뤄질 수 있다"라며 "처음부터 완벽한 서비스를 만들기 힘든 만큼 최소한의 참여자가 있는 서비스를 만들고 이를 확대해 가는 방향이 나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승주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는 블록체인을 줄기세포에 빗대며 '블록체인 만능론'에 대해 경계했다. 과거 전국을 들뜨게 만들었지만 아직까지 완벽히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줄기세포처럼 여전히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있다는 지적이다.

먼저 기본 개념인 탈중앙화 부분에서 아직 상당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일반적으로 암호화폐(가상통화)의 경우 거래 정보나 가격을 조작하기 위해선 모두가 나눠 가진 거래장부의 과반을 조작해야 하기 때문에 위변조가 불가능하다고 알려져있다"며 "하지만 실제로는 과반 이상의 코인을 상위 몇 명이 소유하고 있어 시세 조작 가능성이 남아있다"고 설명했다.

실생활에 확장하는 부분도 문제로 꼽았다. 블록체인에서는 새로운 정보가 입력되면 참여자 모두가 업데이트를 해야 한다. 간단한 수준의 정보는 실시간으로 가능하지만 복잡하고 용량이 큰 정보일 수록 실시간으로 진행하기 힘들다는 지적이다. 김 교수는 "최근 블록체인 사업을 펼치는 게 유행이 되고 있다"라며 "하지만 정작 기존의 중앙집중형 시스템이 맞는 사업모델일 경우도 많은 만큼 사전에 면밀하게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