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 “이란, 핵개발 시작하면 ‘큰 문제’ 겪을 것” 또 경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북미정상회담 개최를 앞두고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에 대해 극찬을 쏟아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란에 대해서는 "핵 프로그램을 시작하면 '큰 문제(big problem)'를 겪을 것"이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이란에 대한 경고이자, 사실상 북한에 보내는 경고라는 분석이 나온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앞두고 기자들과 만나 "여러분은 이미 이란핵협정(JCPOAㆍ포괄적 공동행동계획)에 대한 내 입장을 알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회담 후 진행된 기자회견에서도 이란핵협정을 '끔찍한, 미친 합의'라고 평가하며 "만약 이란이 우리를 위협한다면 그들은 몇몇 나라가 지금까지 지불한 것과 같은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핵협정 유지를 주장하는 프랑스 등과 "이른 시일 내 합의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긍정적인 입장도 내비쳤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날 "새로운 합의를 모색하기 위한 협상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제안했다"고 설명했다. 이 제안은 이란의 탄도미사일 프로그램과 중동 지역에서의 영향력은 물론, 협정시효가 만료되는 2025년 이후 프로그램에 관한 내용 등을 포함한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이 제안은 현 협정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불만을 완화시키기 위한 의도"라며 "핵프로그램을 해결하기 위한 더 넓은 차원의 계획"이라고 전했다. 최근 프랑스, 독일, 영국이 유럽연합(EU) 차원에서 대이란 제재를 추진하고 있는 것과도 무관하지 않다. 당근으로 재협상을 제시하고 거부 시 채찍으로 제재를 경고하는 트럼프식 협상전술과도 맥락을 같이 한다.

마크롱 대통령은 "나는 항상 이란핵협정을 파기해서는 안된다, 이것은 좋은 해결책이 아니라고 주장해왔다"며 "지역전체 안전보장이라는 큰 틀에서 논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란핵협정은 2015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 5개국(미국ㆍ영국ㆍ프랑스ㆍ중국ㆍ러시아)과 독일이 이란과 맺은 협정으로, 이란이 핵개발 프로그램을 포기하는 대신 국제사회의 경제제재를 해지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일몰조항 폐지 등을 요구하며 5월12일 이전 새로운 조치가 없다면 협정 파기에 나서겠다는 방침을 밝혀왔다.

하지만 이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수락 여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고 가디언을 비롯한 주요 외신들은 보도했다. 그간 이란은 재협상 요구에 반발해왔다. 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에서 유럽지역을 담당하는 헤더 콘리는 "마크롱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과 대화할 수 있는 독특한 방법을 발견했다"면서도 "그의 목표를 달성하지는 못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시리아 주둔 미군 철수 문제와 관련해 "우리는 집으로 돌아갈 것이지만 강력하고 지속적인 발자취를 남기고 싶다"고 언급했다. 철수 방침을 재확인하면서도 당장 추진하진 않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미 안보당국은 미군 철수 후 시리아에서 러시아가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다는 점을 들어 철군에 반대해왔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